실리콘밸리 길들이기 - 폭주하는 빅테크 기업에 브레이크를 걸다 AcornLoft
게리 마커스 지음, 김동환.최영호 옮김 / 에이콘온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서평을 썼습니다.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보고나면 내가 좋아할만한 다른 콘텐츠도 추천해 줍니다. 추천 콘텐츠를 따라가면서 그동안 몰랐던 많은 아티스트들도 알게 되었네요. 이제 거의 10년이 되었는데 바둑은 경우의 수가 무궁무진해서 AI 가 바둑을 이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했지만 모든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알파고는 이세돌과의 대결에서 4:1 로 승리하였습니다. 이때만 해도 AI 가 대단하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잘 와닿지는 않았는데 2022년 말에 등장한 ChatGPT 를 써보면서 처음에는 신기하다가도 너무 사람 같아서 무섭게 느껴지기도 하였네요.


이제는 주변에서도 생성형 AI 를 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한 문제점들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길들이기' 에서는 기술을 가장 중요시하는 실리콘밸리에 대해 살펴보면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것인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최근 지브리 열풍이 불면서 많은 사람들의 메신저 프로필 사진이 순식간에 지브리 스타일로 바뀌었습니다. 생성형 AI 와는 마치 사람처럼 대화할 수 있는데 처음에는 텍스트만 가능했지만 이제는 이미지나 음성, 비디오 등으로도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생성형 AI 를 이용하면 업무의 효율성이 높아져서 이전보다 채용이 줄었다는 통계도 나왔습니다. AI 를 쓰면 편리한 점이 있지만 AI 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데이터로 학습을 해야합니다.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데이터를 구하기 위해 웹사이트에 올라와 있는 글들을 불법적으로 가지고 온다거나 사람들이 AI 와 대화할때 사용한 텍스트나 이미지 등을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면서 저작권을 무시하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보장하지 않네요.


기술이 발전하면서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영향력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선거철이 되면 가짜뉴스가 기승을 부리는 것이 더이상 신기한 일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기술을 이용해 음성이나 영상을 합성해 실제로 하지 않은 말도 한 것처럼 뉴스로 만들고, 이러한 콘텐츠들은 다시 실리콘밸리 기업들이 만든 소셜 미디어를 통해 빠르게 퍼져 나갑니다. 실제 페이스북 사용자들을 정밀하게 분석해 각 사람들에게 광고주의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보여지도록 함으로써 선거 결과에 영향을 미친 사례도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기업들은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를 외면하거나 소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점점 피해의 규모도 커지고 있네요.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저자는 많은 국가들이 참여하는 범 AI 기구 창설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보통 산업을 감독하는 기관이 생기면 각종 규제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산업 발전을 저해한다는 인식이 있지만 전파가 간섭되지 않도록 주파수를 관리한다거나 표준을 제정해 특정 기업이 독점하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AI 의 발전 속도는 지금까지의 다른 어떤 산업보다 빠르기 때문에 규제가 만들어지면 저만치 앞서나가 있겠지만 현재의 상황을 고려해볼때 최소한의 규제도 없다면 나중에는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 수 있을것 같아요.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서비스는 우리의 생활을 크게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중에는 무척 편리하지만 무료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도 있네요. 하지만 그 이면에는 우리의 개인정보 사용 문제가 숨어있네요. AI 산업의 현재 및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읽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