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발견, 그때 그 사람
성수영 지음 / 한경arte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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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서평을 썼습니다.

그림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특별 전시회가 열릴 때마다 가보고 있습니다. 세계 각지의 유명 미술관에 있는 그림들을 직접 가서 보는 것은 쉽지 않은데 전시회에서는 주제에 따라 관련된 그림들을 한 자리에서 볼 수 있어서 좋네요. 최근에는 다양한 전시회가 열리고 있는데 평일이나 주말이나 늘 사람들이 많은 것을 보면 그만큼 미술 관람의 저변이 넓어지고 있는것 같아요. 관심이 있는 화가나 그림이 있으면 전시회를 가기 전에 찾아보는데 그동안 몰랐단 점들을 알게 되면서 더 그림이 재미있어집니다.

화가들의 삶에 대해 읽다보면 어느 누구 하나 평범한 삶을 산 사람이 없습니다. 저마다 사연이 있는데 그림을 통해 표출이 되기 때문에 유명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된 것일까요. '명화의 발견, 그때 드 사람' 은 미술사에 이름을 남긴 화가들의 삶을 자세히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리스, 로마 시대에는 예술이 화려하게 꽃피웠다자 중세가 시작되면서 모든 것이 종교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러다가 르네상스 시대가 시작되면서 다시 인간 중심으로 돌아왔고 예술에서도 큰 변화들이 나타났네요. 르네상스 시대에는 천재라고 불린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중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등이 대표적입니다. 각기 다른 장소에서 다른 삶을 살았다고 생각했지만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는 서로 라이벌로 사사건건 부딪혔다고 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이제는 미켈란젤로와 라파엘로가 서로 경쟁자가 되었네요. 이러한 경쟁이 있었기에 서로 혼을 불태우면서 오늘날까지 명작으로 인정 받는 작품들을 만들 수 있었던것 같아요.

이 책에는 널리 알려진 화가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화가들도 많이 나옵니다. 시녀들이라는 작품으로 유명한 벨라스케스는 스페인의 궁정 화가였습니다. 벨라스케스에게는 노예들이 있었는데 후안 데 파레하는 그중 한명이었네요. 파레하는 벨라스케스가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각종 작업들을 도맡아 했었는데 거장이 그림을 그리는 것을 어깨 너머로 보아서인지 본인도 상당한 실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벨라스케스는 파레하의 재능을 보면서 노예에서 자유민으로 풀어주었고, 파레하는 처음에는 벨라스케스의 스타일을 따라하다가 자신의 그림 세계를 만들어 나가면서 여러 작품들을 남겼습니다. 다른 화가들처럼 유명하지는 않지만 최근 새롭게 조명을 받고 있는데 화가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찾아봐야 겠네요.

일본 도쿄에 국립 서양 미술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소장품을 보면서 깜짝 놀랐습니다. 해외에 가야만 볼 수 있었던 여러 인상파 화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네요. 그런데 국립 서양 미술관 외에 오하라 미술관의 컬렉션도 뛰어나다고 합니다. 고지마 도라지로는 일본의 근대화 시기 유럽으로 미술 유학을 떠났는데 후원자의 부탁을 받아 그림을 수집해 일본으로 보냈습니다. 이 그림들을 전시하기 위해 세운 미술관이 오하라 미술관인데 소장품을 보면 고지마 도라지로의 안목이 얼마나 뛰어난지 알 수 있습니다. 크게 성공하지는 않았지만 화가로서도 여러 그림들을 남겼는데 기회가 되면 멀지 않으니 한번 직접 가서 보고 싶네요.

살아생전에 거장이 된 화가도 있고 작품을 거의 팔지 못하다가 사후에 유명 화가가 된 사람도 있습니다. 화가 각각의 삶에 대해서 알고나니 왜 이 화가는 이 그림을 그렸는지 조금은 이해할것 같네요. 화가와 그림에 얽힌 이야기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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