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FastAPI 개발 입문
나카무라 쇼 지음, 박광수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서평을 썼습니다.

예전에는 IT 공부를 하는게 쉽지 않았지만 요즘은 유튜브에서 무료로 볼 수 있는 강의나 전문 교육 기관의 온라인 강좌도 많아서 집에서도 혼자서 배울 수 있습니다. 특히 ChatGPT 가 등장하면서 원하는 기능을 말하면 알아서 코드를 작성해 주는데 특별한 문제 없이 잘 실행이 되네요. ChatGPT 와 같은 AI 코딩 툴들이 등장하면서 기존 개발자들의 생산성이 올라가 신입 개발자의 취업문이 좁아질 정도라고 합니다.

그래도 이론부터해서 차근하근 하나씩 배워나가는 데에는 책만큼 좋은 방법도 없을 것입니다. 요즘 쉽게 배울 수 있는 데다가 AI 분야에서 거의 독보적으로 파이썬이 쓰이다보니 파이썬의 인기도 올라가고 있는데 '파이썬 FastAPI 개발 입문' 은 파이썬을 이용해 웹 서비스를 만드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가 뭔가 당장 해야하는게 있다면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에도 효율이 올라갈텐데 이 책에서는 ToDo 앱을 예제로 들고 있습니다. 일정 관리를 해주는 서비스는 많이 있지만 쓰기 편해도 이런 기능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실력이 된다면 직접 만들어 보는 것이 가장 좋은데 ToDo 앱을 만들기 위해 서비스를 어떻게 정의하고 FastAPI 를 이용해 어떻게 최초에 비어있는 프로젝트를 생성하면서 하나씩 기능을 구현하면 되는지 자세하게 나와있네요. 이전에 파이썬을 공부하면서 기본적인 환경 설정이나 패키지 설정 방법 등을 알고 있어서 따라하는데 특별한 문제는 없었습니다.

웹 서비스를 만들때 간단한 서비스가 아니라면 거의 대부분 데이터베이스를 필요로 합니다. 사용자가 기능을 쓸 때마다 필요한 정보들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고, 이러한 정보들을 변경해 가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네요. 이 책에서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이면서 널리 쓰이는 MySQL 을 이용하고 있는데 어떻게 데이터베이스를 설정할 수 있으며 CRUD(Create, Read, Update, Delete) 작업을 할때 주의할 점도 나와있어서 실무 개발을 할 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웹 서비스를 만든 다음에는 어딘가에 실행해 놓아서 나중에 어디서는 접속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집에 있는 컴퓨터를 늘 켜놓을 수 없고 고정 IP 를 받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 IDC 를 이용하게 되는데 최근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는 것이 아마존의 AWS 입니다. 어디서든 동일한 실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도커를 구성한다거나 AWS 에 어떻게 배포하면 되는지 등 이전에 이런 경험이 없어서 걱정되었지만 책을 읽으면서 예제대로 하고, 오류가 발생하는 것은 구글 검색이나 ChatGPT 에 물어보면서 하다보니 배포까지 해보았네요.

지금은 테스트를 하면서 따라한 수준이지만 뭔가 아이디어를 가지고 구현을 하려고 한다면 FastAPI 를 이용해서 만드는 방법부터 배포까지 할 수 있어서 이 책이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남는 시간 틈틈히 공부하면서 조금씩 나만의 서비스를 만들어봐야 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