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를 걷다 서점을 읽다 - B급 디자이너의 눈으로 읽은 도쿄 서점 이야기
김경일 지음 / 디앤씨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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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일본은 출판왕국으로 불려왔습니다. 책을 읽는 사람들도 많아서 지하철을 타면 책이든 신문이든 잡지든 만화책이든 다들 손에 뭔가 들고 읽고 있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일본도 스마트폰으로 인한 변화를 피해가기 어려워서인지 책을 읽는 사람들이나 1년에 읽는 책의 수 등이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구매가 활성화되고 있어서이기도 하겠지만 서점 수 역시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고 하네요.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아직 독서 저변은 넓은 편입니다. 서점 역시 100년이 훌쩍 넘는 고서점에서부터 현대적인 감각으로 책을 포함해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파는 복합 문화 공간도 생겨나고 있네요. '도쿄를 걷다 서점을 읽다' 의 저자는 일본에 갈때마다 특색 있는 서점들을 둘러보았는데 이 책에서 도쿄의 서점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서점계에 등장한 가장 큰 사건은 바로 츠타야의 등장일 것입니다. 츠타야의 사례는 우리나라에도 무척 유명해서 이를 다룬 책도 몇 권 나와있네요. 츠타야는 책을 파는 서점이지만 특정 주제에 대한 책을 선정해 주제와 연관된 상품들을 큐레이션해서 같이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음반이나 DVD 등 음악 관련 상품도 팔고 있습니다. 또, 상품을 파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고객들이 복합적인 문화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네요. 긴자에 있는 츠타야는 무척 화려하면서 커다란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광화문에 있는 교보문고도 크기는 하지만 건물 지하에 있는데 긴자 츠타야는 명품샵이 몰려있는 백화점의 상층에 당당하게 자리잡고 있네요. 이러한 파격과 투자가 오늘날과 같은 츠타야를 만들지 않았을까요.

책을 읽는 사람이 줄었다고 하지만 베스트셀러에 오른 책들은 몇 만 부 이상 판매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설 외에 인문학 서적이 베스트셀러에 올라가는 일은 극히 드뭅니다. 책이 많이 팔리지 않으니 단가가 올라가서 책 가격도 높아지고, 그래서 저자나 출판사도 인문학 서적을 내는 것을 꺼려하네요. 이와나미 서점은 사람들이 양질의 책을 저렴한 가격에 읽을 수 있도록 이와나미 문고 시리즈를 내고 있습니다. 국내외를 가리지 않고 좋은 책들을 소개하다보니 독자층도 꾸준합니다. 도쿄에는 이와나미 북카페가 있는데 이와나미 문고 시리즈로 나온 책 중에서 몇 권의 번역서를 읽어봤던터라 시리지의 모든 책이 있는 북카페도 가보고 싶네요.

책에서 가장 흥미있었던 서점은 마루마루북스입니다. 중고책을 팔든 새책을 팔든 서점은 한 개인이나 기업이 운영합니다. 그런데 마루마루북스는 책장을 칸칸히 나누어서 사람들에게 빌려줍니다. 책을 팔고 싶은 사람은 매월 얼마간 돈을 내고 책장의 칸을 임대해 책을 갖다 놓습니다. 서점에 온 사람들은 책장을 둘러보면서 책을 사고 서점은 그 칸의 주인에게 정산해 주네요. 중고책이어서 책이 팔린다고 해도 책장을 임대한 사람들은 임대료를 내고 나면 남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책을 파는 사람도 돈이 목적이 아니라 자신이 읽은 책 중에서 좋은 책을 다른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에 임대를 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색다른 큐레이션을 만들어내고 서점에 오는 사람들도 둘러보면서 자신의 취향에 맞는 책을 찾는 재미가 있을 것 같아요.

오랫동안 같은 자리를 지키고 있는 서점, 요즘 사람들의 취향에 맞춘 서점, 만화책만 전문적으로 파는 서점 등 책에 소개된 서점들은 하나하나 모두 가보고 싶을 정도로 매력이 넘치네요. 책에 관심이 있어서 무척 재미있게 읽었는데 다음이 기회가 되면 한번쯤 차례대로 둘러보고 싶어집니다.
*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서평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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