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 통합과 수성의 시대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역사돋보기 이영 지음 / 북스고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릴때는 사극이 무척 재미없었습니다. 느린 나레이션, 긴장감 없는 사건 진행 등 따분했던 기억이 나는데 요즘처럼 스마트폰으로 자기가 보고 싶은 것을 볼 수 있는 시대도 아니었고 TV 는 집에 하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봤었네요. 그러다가 '용의 눈물' 이라는 사극이 큰 인기를 끌더니 이후에는 과거와는 다른 스타일의 사극들이 엄청나게 쏟아져 나왔습니다. 덕분에 사극을 보면서 역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이것저것 책을 읽었고, 사극의 사건들이 모두 실제 일어났던 일이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고려는 조선 600년 역사에 가려져 있지만 500년에 가깝게 존속하였고, 통일신라 이후 후삼국 시대의 치열한 경쟁 끝에 탄생한 나라입니다. 우리나라의 영문 국가명도 고려에 기원하고 있을 정도로 해외에도 널리 알려졌었네요. '어쩌면 당신이 원했던 고려 갈등사 1, 2' 는 고려 역사를 갈등을 중심으로 긴장감 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통일신라는 뛰어난 문명을 이루었지만 대부분의 국가가 그렇듯 성장기를 지나 전성기를 거쳐 쇠퇴기에 접어들었습니다. 나라가 어지러우니 곳곳에서 반란이 일어났고 그중 견훤과 궁예가 대표적이었네요. 왕건은 궁예 밑에 있다가 포악해진 궁예를 몰아내고 고려를 세웠습니다. 후백제와 신라도 굴복시키면서 드디어 다시 통일을 이루었네요. 왕건의 능력도 뛰어났지만 다른 호족들의 기여도 무시할 수 없었는데 왕건은 이들을 억누르기 위해서 서로 인척 관계를 맺었습니다. 한 가족이 되었으니 안정적이라고 볼 수도 있지만 부인이 많았던 만큼 자식도 많았고, 왕건 사후 자식들이 서로 권력을 차지하려고 싸우기도 하는 등 고려는 초기부터 갈등의 씨앗을 가지고 있었네요. 조선도 건국 초기에 왕자의 난을 겪었던 것을 보면 권력 앞에서는 핏줄도 소용이 없네요.

고려는 초기의 혼란을 수습하였고 이후 뛰어난 왕들이 차례대로 등장하면서 번영을 누렸습니다. 하지만 문신이 중심이 되면서 무신에 대한 차별이 점점 커졌고, 결국 무신들의 불만이 폭발해 난을 일으켰습니다. 이후 무신들끼리 내분이 일어나 서로 죽고 죽이다가 마지막에 최충헌이 승리하면서 4대 60여년에 이르는 최씨 무신정권이 탄생하였네요. 무신에 대한 차별로 시작된 난이 100여년 동안 무신들의 집권으로 이어졌는데 같은편 내에서도 충돌이 많았고, 권력도 왕조의 세습과 동일하게 핏줄로 하다보니 뒤로 갈수록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이 집권해 나라는 혼란에 빠졌고 백성들의 삶은 피폐해 졌습니다. 무신들이 집권하는 동안 강력하게 부상한 몽골이 공격해 오면서 고려는 수도를 강화도로 옮길 정도로 나라는 멸망 직전의 위기 상황이었는데 만약 문신과 무신을 동등하게 대우하였더라면 갈등도 없었을 것이고, 몽골의 침략에도 잘 대비해 피해를 최소화 하였을텐데 안타깝네요.

대외적인 상황 변화로 고려는 후반기에 몽골과 갈등을 겪었습니다. 몽골은 강력한 군대를 이끌고 중앙아시아를 넘어 유럽까지 진출하였는데 극동에서는 수시로 고려를 침략하였네요. 결국 몽골에 항복하면서 25대 충렬왕부터는 '종' 이나 '조' 대신 '왕' 을 쓰면서 이름에 '충(忠)' 이 들어가야 했습니다. 처음에는 몽골의 군사력 때문에 복속하는 척했지만 이후 왕들은 어릴때부터 몽골에 인질로 잡혀서 살았기 때문에 고려로 돌아와 왕위에 오를 때에는 이미 몽골의 문화에 익숙한 상태였네요. 이후 공민왕이 즉위하면서 몽골의 압력에서 벗어나고자 노력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고, 우왕은 무리한 상황에서 요동 정벌을 밀어붙인 끝에 결국 고려는 공양왕을 마지막으로 이성계에 의해 멸망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네요.

500여년에 이르는 시간 동안 고려는 다른 나라들과 무역을 하면서 번영을 누렸고 불교가 생활 깊숙히 뿌리를 내리면서 화려한 불교 행사를 열기도 했습니다. 반면 권문세족의 득세, 무신들의 반란, 몽골의 침입 등 어려운 시기도 있었네요. 고려에서 있었던 역사적인 사건들을 서로 다른 두 세력의 갈등을 중심으로 흥미진진하게 읽어볼 수 있어서 역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서평을 썼습니다.





고려왕조,어쩌면당신이원했던고려갈등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