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WEB 3 패러다임 - 검색에서 생성으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 2023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
김수진 지음 / 정보문화사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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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 이세돌과 알파고의 세기의 바둑 대결이 펼쳐졌습니다. 대국 전까지만 해도 바둑의 경우의 수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AI 에는 한계가 있어서 이세돌의 우세를 점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대국이 시작되자 예상과는 다르게 알파고가 내리 3연승을 하였고 최종 4:1 로 마무리 되었네요. 하지만 일반 사람들에게는 알파고의 승리의 의미가 잘 와닿지 않았는데 작년에 등장한 챗GPT 는 마치 사람과 대화하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해주면서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그동안 IT 의 발전속도는 무척 빨랐지만 AI 는 사람들이 만들어준 데이터를 학습하는 것을 넘어 AI 들끼리 서로 데이터를 생성하고 학습을 하면서 발전속도가 더 빨라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상상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AI, WEB3 패러다임' 에서는 현재의 변화를 짚어보면서 앞으로 미래는 어떤 모습일지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동안은 AI 라는 단어 자체가 쓰였는데 얼마 전부터는 앞에 '생성형' 이라는 수식어가 붙어서 '생성형 AI' 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생성하는 AI 의 경우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글로 쭉 설명하면 AI 가 여러장의 그림을 그려줍니다. 온라인에서는 AI 가 그린 그림이라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 처음에는 뭔가 어색해 보여서 사람이 그린게 아니라는 것이 표시가 났는데 이제는 무척 자연스럽네요. 이러한 생성형 AI 는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광고,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이미 사람이 그린 그림들을 학습 데이터로 사용하였기 때문에 만들어진 그림의 스타일이 이와 비슷하고 원본 그림에 대한 저작권 이슈가 부각되고 있네요. 앞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궁금해집니다.


NFT 는 예술에 대한 정의도 바꿔놓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직접 그림을 그리거나 조각을 해서 만들어진 작품이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실물 작품을 거래하였습니다. NFT 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이라는 뜻으로 디지털 예술 작품에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고유한 작품으로 만들었고, 이러한 작품의 소유권을 사고 팔 수 있는 플랫폼도 등장하였네요. 디지털 예술 작품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 있는 모든 것이 NFT 상품이 될 수 있는데 NFT 로 만든 최초의 트윗이 약 35억원에 팔리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트위터에 접속하면 누구나 볼 수 있는 트윗을 거액을 주고 산다는게 이해할 수 없기는 하지만 NFT 는 작품 거래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금은 거품이 많이 꺼졌지만 점점 디지털 사회가 되고있는 만큼 언젠가는 투기 수단이 아니라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사고 파는 상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중에는 재택 근무의 활성화도 있습니다. 과거 재택 근무는 일부 스타트업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출근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많은 회사들이 갑작스럽게 재택 근무를 시행하게 되었네요. 집에서 일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직접적인 소통이 어려웠는데 메타버스는 오프라인의 세계를 온라인으로 그대로 옮겨 놓으면서 이러한 간격을 줄여놓았습니다. 코로나19가 엔데믹이 되고 회사들도 재택 근무를 축소하면서 처음보다는 메타버스 열풍이 사그러 들었지만 디지털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인만큼 앞으로 얼마나 많은 메타버스 세계가 등장할지 기대되네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을 사면 관심을 가질만한 다른 상품들이 나오고, 음악이나 영상 플랫폼에서는 내가 좋아하는 콘텐츠와 유사한 콘텐츠를 추천해 줍니다. 자율주행자동차도 끊임없이 개선되면서 자율주행 성능이 높아졌네요. 이제는 SF 소설이나 영화에서 보던 장면이 평범한 일상이 되는 날도 멀지 않은것 같은데 우리 삶을 바꿀 AI 와 WEB3 에 대해 읽어볼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습니다.

*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서평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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