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또 카페, 서울 - 매일매일 떠나는 달콤한 카페 여행
임찬호 지음 / 크루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동네 주변을 보면 카페가 많이 생기고 있네요. 프랜차이즈 카페 뿐만 아니라 카페를 운영하는 주인의 개성이 잘 드러난 카페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페에 가는게 낯설었지만 요즘은 누군가를 만날때 주로 카페에서 만나고, 주말에 해야할 일이 있거나 책을 읽을 때, 그리고 여유롭게 쉬고 싶을 때에도 카페에 갑니다. 카페에 가면 다양한 사람들을 볼 수 있는데 각자의 방식으로 카페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면 이제 카페 문화도 일상 속에 자리잡은것 같아요.

지인들의 소셜 미디어를 보다보면 카페 포스팅이 자주 올라옵니다. 커피를 마시다보니 조금씩 커피의 맛을 알게 되면서 카페마다 맛이 어떻게 다른지 느껴보는게 재미있어서 시간이 되면 한번씩 가보네요. '오늘 또 카페, 서울' 의 저자는 몇 년 동안 서울 구석구석을 찾아다니면서 커피와 빵, 디저트를 맛보았고 그중 다른 사람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카페들을 이 책에 담았습니다.

아메리카노, 카페라떼, 카푸치노, 아인슈페너 등 커피 종류가 많은데 한번 에스프레소를 맛본 이후로 요즘은 커피 마시는 횟수의 절반은 거의 에스프레소를 마십니다. 처음 마실때 작은 잔의 크기에 놀랐고 한모금 마셨을때 쓴 맛에 다시 한 번 놀랐습니다. 하지만 마실 때마다 커피 자체의 맛이 느껴져서 좋아하게 되었네요. 상왕제약은 이름만 봐서는 약국 같습니다. 이곳에서는 주문할때 약국에서 조제하는 것처럼 주문서에 표시하는데 카페의 컨셉과 잘 맞아서 재미를 더하네요. 쓴 에스프레스를 잘 마시지 못하거나 달달한 것을 마시고 싶으면 이 카페만의 쑥 콘파냐도 좋겠네요. 쑥과 에스프레소라니 어울리지 않으면서도 묘하게 잘 맞나봅니다.

소셜 미디어에 올라오는 사진들을 보면 카페가 맞나 싶을 정도로 특이하면서도 예쁜 인테리어를 자랑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카페에는 작은 테이블이 여러개 있는 것과는 달리 누데이크에는 커다란 원형 테이블이 있어서 서로 둘러서 앉을 수 있고 테이블 중간에는 미술 작품이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면서 미술 작품을 보다보면 마치 갤러리에 와있는 기분이지 않을까요. 맨홀커피는 영국의 오래된 바를 테마로 하였습니다. 정말 세익스피어의 작품에 나올것 같은 카페인데 실제로 보면 어떤 느낌일지 궁금합니다.

커피는 조선말에 외국인 선교사들을 통해 우리나라에 들어왔습니다. 고종에게 커피를 헌상하기도 하였는데 당시는 오래된 한옥에서 커피를 마셨을 것입니다. 요즘 한옥을 개조해 상업 시설로 쓰는 경우가 많은데 책에 소개된 내자상회나 수연산방은 오래된 한옥 그대로입니다. 분명 서울 안에 있고 지하철로 갈 수 있는데 책에 실린 사진을 보면 이런 곳이 있었나 놀라게 되네요. 한옥에서 차를 마시면서 마당을 본다면, 겨울이라 눈까지 소복소복 내린다면 이보다더 좋은 휴식이 있을까요.

책에 소개된 카페들을 보니 정말 하나하나가 매력적이면서 커피와 디저트의 맛이 궁금해지네요. 일주일에 한 곳을 가더라도 1년이 넘게 걸리는데 주변에 볼일이 있거나 주말에 시간이 될때마다 하나씩 표시하면서 가봐야 겠네요.
* 출판사에서 보내준 책을 읽고 서평을 썼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