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독학 광둥어 단어장 GO! 독학 시리즈
시원스쿨 중국어연구소.SOW Publishing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와 중국이 수교를 맺은지도 30년이 지났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와 중국은 경제적으로 서로 깊은 관계를 맺으면서 어느덧 중국이 제 1교역국이 되었네요. 그러면서 직장인과 학생들이 사이에서 중국어 공부 열풍도 불었습니다. 중국은 한자를 간소화한 간체자를 쓰면서 베이징 지역을 중심으로 한 언어를 표준어로 정하였지만 워낙 영토가 넓은 데다가 역사적으로 서로 다른 나라였던 경우도 많다보니 지역에 따라 다양한 언어가 있네요. 대표적으로 광둥성과 홍콩, 마카오 등지에서 쓰는 광둥어가 들 수 있습니다.


광둥어는 중국어와 달리 한자를 그대로 쓰고 발음도 다르다고 합니다. 'GO! 독학 광둥어 단어장' 은 외국어 전문 출판사인 시원스쿨에서 나온 책으로 혼자서 광둥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 예전에 중국어를 공부한 적이 있었기 때문에 광둥어는 어떻게 다른지 궁금하기도 하였고 광둥어도 조금 공부해 볼겸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광둥어 회화 책이 아니라 단어장입니다. 그래서 각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단어 중심으로 나와있습니다. 여행을 가면 호텔이나 공항, 음식점 등을 가지 않을 수 없는데 완전한 문장이 아니라 필요한 단어만 말하더라도 서로 어느 정도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에는 공항에서 탑승권을 찾거나 짐을 부치고, 호텔로 가는 방법이나 체크인 등을 할 때 꼭 필요한 단어들이 나와있네요. 예전에 손가락으로 가리킬 수 있도록 강 상황에 맞는 사물들이 그림으로 나와있는 책을 본 적이 있는데 단어를 알면 무척 유용할 것 같아요. 단어를 나타내는 일러스트도 무척 귀여워서 페이지를 넘길 때마다 기대되었습니다.


광둥어 교재라면 광둥어 단어와 한국어 단어가 함께 나온다고 생각할텐데 이 책에는 영어와 중국어도 같이 나옵니다. 이렇게 같이 놓고보니 광둥어와 중국어가 어떻게 다른지 한눈에 보이네요. 중국어는 한자를 간략하게 변형한 간체자를 쓰기 때문에 광둥어와 중국어가 서로 같은 글자임을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데 어떤 단어는 완전히 다른 글자를 쓰기도 합니다. 어떻게 보면 한자를 쓴다는 점만 같을 뿐 서로 다른 언어처럼 보이네요. 어느 정도 중국어를 아는 상태에서 이 책으로 광둥어를 공부한다면 훨씬 더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외국어를 하기 위해서는 내가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즘 대부분의 외국어 교재처럼 이 책도 광둥어 발음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어를 공부할 때 가장 힘든 것 중 하나가 중국어에는 4개의 성조가 있고, 같은 발음이라도 성조가 다르면 잘못 알아듣는다는 것입니다. 4성도 힘든데 광둥어는 성조가 더 많네요. 중국어를 공부할 때 듣기 공부를 하여서 어느 정도 중국어가 귀에 익숙한데 광둥어는 듣는 순간 딱 중국어가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요. 뭔가 콕 찝어서 차이를 말하기는 어렵지만 다르다는 것은 느껴지는데 듣다보니 책에 나오는 발음 및 성조가 어떤 느낌인지 알 것 같습니다. 들리는대로 따라 발음하는 것은 다른 문제라서 쉽지 않은데 그래도 꾸준히 듣고 말해봐야 겠네요.


이 책은 레이아웃도 시원시원하게 잘 되어 있고 일러스트도 무척 귀엽습니다. 지금은 중국어를 공부하는 사람이 많지만 광둥어 역시 널리 쓰이고 있고 특히 홍콩에서는 광둥어를 쓰는 만큼 다음에 여행도 갈겸 이번 기회에 한번 열심히 공부해야 겠습니다.

*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