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하반! 기초 아랍어 - 이보다 더 쉬울 순 없다
한신실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에는 참 많은 언어가 있는것 같다. 세계에서 5천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언어만도 23개라고 하는데,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언어는 중국어(약 13억), 스페인어(4억5천), 영어(3억 8천), 아랍어 (3억) 이라고 한다. 세계 4위언어가 아랍어가 들어간다.


한국어는 세계 12위. 약 7천7백만명이 쓴다고 하니, 한국과 북한만 쓰고 있는 언어인 셈이다. ㅎㅎ

중국어가 1위이긴 하지만 워낙 사람이 많아서 그런것 같고, 영어는 106개국에서 사용하고 있어서 가장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는 언어라고 한다.

 수능에서도 아랍어가 쉽게 출제된다고 해서 학생들이 아랍어시험을 많이 치른다고 하는데, 정작 아랍어는 너무 어렵게 보여서 도전하기가 쉽지 않다.


아랍어! 아직 생소하지만 꼭 한번 배워보고 싶은 언어이다. 한국에 들어와 있는 아랍어를 사용하는 외국인들이 꽤 있으니 이제 기초아랍어 정도는 배워두면 좋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마르하반! 기초아랍어"는 한국에서 '아랍어 강좌'로 가장 인기있는 한신실 강사님의 도서이다. 

EBS와 시원스쿨에서 워낙 유명하신 분이라 아랍어에 조금만 관심있는 분이라면 유튜브에서 강좌 한두개씩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이 책은 '말하기'를 최우선 목표로 두고 제작된 책이라 발음을 한글로 다 써있어서 처음읽는 독자도 읽을 수는 있다. 단, 내가 하는 발음이 맞는지, 틀린지 알수가 없겠지? 

그래서 시원스쿨 홈페이지를 통해 원어민 MP3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게 쿠폰번호를 제공하고 있다. 


한달이면 기초 아랍어를 맛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책을 펼쳐 본다.(한달 학습플랜을 따라가면 된다)


내용은 인사, 자기소개, 날씨, 감사합니다. 소유표현, 취미, 운동, 감정표현, 의견, 약속, 쇼핑, 병원, 호텔, 생일, 여행, 관광, 편지등 다양한 내용이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있고, 처음 만나는 분들에게도 짧게 나마 한마디 툭 던져볼 수 있을 내용이다. 일단 어려운 문법이 없어서 좋다.ㅋ 


한글과 다르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쓰다보니 뭔가 어색하다. 그래도 숫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쓰네? 

28개의 자음과 3개의 단모음이 있다, 

모음이외에도 '수쿤, 샷다, 타 마르부타, 탄윈등 재미있는 발음기호들이 있다고 한다.

일단 기초쓰기가 어려우니 저자의 다른 책 '마르하반! 아랍어 따라쓰기'를 통해 먼저 아랍어 알파벳을 배워야 할거같다. 


앗쌀라: 무 알라이쿰! 

와알라이쿠뭈 쌀라:무

p.22


'안녕하세요'라는 인사와 '안녕하세요'라는 대답이다. 인사와 대답이 다른 언어가 또 있었나?


인사에도 종교적인 표현들이 가득한것을 보니 아랍어와 이슬람교는 생활속에서 가장 깊숙히 하나가 된듯하다.  


이 책은 아랍어 기초는 알고 있지만  회화가 안되는 분들과 상황에 맞는 회화표현을 배우고 싶은 분들이 한달이면 기초적인 회화가 가능하게 배울 수 있는 책으로 알파벳정도는 알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