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면서 완성하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 (공식 워크북)
제임스 클리어 지음, 신솔잎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제임스 클리어의 <쓰면서 완성하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은 원작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의 공식 워크북으로, 이론을 직접 쓰며 실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어요.

 

제임스 클리어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으로 전 세계 2,500만 부 이상 판매를 기록하며 자기계발 분야의 대표 저자로 자리 잡았습니다. 그는 꾸준함과 작은 습관의 힘을 몸소 경험하면서 습관, 의사결정, 자기 개선을 주제로 글을 쓰며, 현재는 300만 명 이상이 구독하는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를 정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지금 이 책을 읽으니 새해를 준비하는 데 꼭 맞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치고 싶은 습관이 있었는데, 이 책을 통해 더 나은 습관으로 바꿀 수 있을 것 같아 마음이 한결 가벼워졌습니다. 기록하고 점검하는 과정을 통해 습관을 시스템으로 만드는 경험이 새로웠습니다. 좋아하는 행동과 새로운 습관을 연결해 자연스럽게 실천할 수 있다는 점이 참 현실적이어서 적극적으로 실천해 보고 싶습니다.

 


이 책은 습관을 직접 적고 점검하는 실천형 가이드북입니다. 독자는 자신의 현재와 과거 습관을 돌아보고, 원하는 정체성을 확인한 뒤 목표를 설정합니다. 이후 제임스 클리어가 제시한 습관 형성의 네 가지 법칙(분명하게, 매력적으로, 쉽게, 만족스럽게)을 적용해 새로운 습관을 설계합니다.

 

책에서는 서두르지 말되 기다리지도 말라고 말합니다. 오늘이야말로 행동하기 가장 좋은 기회라고 합니다. 급하게 생각하지 말고 매일 1퍼센트씩 개선한다는 마음으로 실천해 봐야겠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이 작은 개선들이 복리처럼 누적된다고 하니 기대가 되기도 합니다.

 


시작하는 순간 모든 게 달라진다. 우선 시작하라는 말처럼, 미루지 말고 펜을 들라는 조언이 가슴에 와닿습니다. 나쁜 습관을 좋은 것으로 대체하라는 팁도,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조언이었습니다.

 

새해에는 이 책에 담긴 워크시트를 꾸준히 채워 나가며, 작은 습관을 쌓아가고 싶습니다. 매일 1%씩 조금씩 무리하지 않고 성장해나가려고 합니다. 습관은 의지가 아니라 설계의 문제라는 저자의 말처럼, 저도 제 삶을 설계해 나가고 싶습니다.

 

<쓰면서 완성하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은 손으로 직접 적으며 삶을 바꾸는 실천형 책입니다. 작은 습관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든다는 사실을 다시금 깨닫게 해주었고, 무엇보다 지금 이 시점에 읽기 딱 알맞은 책이었습니다. 새해를 준비하는 분들께 꼭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