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버티는 힘 - 평범한 사람들이 세상을 이기는 비밀
박병학 지음 / 라온북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살다 보면 기쁜 날, 즐거운 날도 있지만 마음이 지친 날도 있고, 주저앉고 싶어지는 날도 있다. 나만 힘든 것 같고, 나만 사연이 있는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모두들 각자의 고민을 가지고 각자의 어려움을 가지고 살아간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무너지지 않고, 버티는 것이다.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힘겹지만 한 걸음씩 천천히 나아가다 보면 언젠가는 터널 밖으로, 어둠을 벗어나 환한 햇빛 속으로 나아가게 되지 않을까?
<버티는 힘>에서는 나를 관리하고 감정의 주인이 되는 자기관리 실전 루틴을 알려준다. 포기하고 싶지만, 포기하지 않고, 한 발 더 내디딜 수 있도록 다독여주면서 용기와 힘을 전해주고 있다. 추운 날이 계속되어 이불 속이 따뜻하게 느껴지지만 ‘5-4-3-2-1’을 세고 몸을 일으킨다. 평소에는 알람을 끄고 5분만 더, 5분만! 하는 날이 많지만, 5초 법칙으로 일어날 수 있다. 무언가를 해야 하지만, 미루고 싶어질 때 5초 법칙을 적용해도 좋을 것 같다. 저자의 ‘셀프 하이파이브’ 이야기를 읽고, 거울 속 나에게 셀프 하이파이브를 했다. 나 스스로가 나 자신에게 보내는 응원과 긍정 메시지는 그 하루를 활기차게 시작하는 힘이 된다.
마음이 흔들릴 때, 마음이 지칠 때 우리는 스스로가 가장 큰 비판자가 되어 자책하게 된다. 그럴 때 가장 필요한 것은 스스로에게 건네는 작은 위로라고 저자는 말한다. 타인에게는 친절한 우리들이 정작 자신에게는 차갑고 인색하게 대한다. 자신에게도 따뜻한 말 한마디를 건네보자. 그 누구도 아닌 나 스스로가 나 자신에게 격려해 주고, 응원해 주는 가장 큰 위로자가 되어야 하겠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치열한 경쟁을 치르며 몸과 마음이 지쳐 있는 분들에게 이 책은 마음의 위로를 준다. 포기하지 말고, 책에 나와 있는 작은 실천을 하나씩 하나씩 하다 보면 언젠가는 우리가 원하는 방향과 목표가 가까워져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버티는 힘과 용기를 얻게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