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걱정 해방 - 불안 과잉 시대,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는 멘탈 수업
폴커 부슈 지음, 김현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가끔 이런저런 떠오르는 생각으로 잠을 못 잘 때가 있다. 그 밤에 생각해야 할 정도로 중요한 문제도 아니고, 그 시간에 해결할 수도 없는 문제들, 쓸데없기까지도 한 여러 생각들을 하고 싶지 않지만 멈춰지지가 않는다. 생각 스위치를 끄고 싶지만 마음처럼 스위치가 꺼지지가 않는다. 그렇게 원하지 않는 생각을 하다가 밤을 지새운다. 생각을 끄는 스위치는 어디에 있는 걸까?
<걱정 해방>의 저자는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힘겨워하는 사람들이 정신 건강을 회복하여 마음의 균형과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정신과 전문의이다. 그는 이 책에서 우리 뇌가 위기 상황에서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설명하고, 부정적인 감정 바이러스에 맞서고 자신감을 회복하기 위한 일상의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처방하는 마음 훈련법을 바탕으로 나에게 맞는 걱정 해방 루틴을 찾게 된다면, 사소한 것은 떨쳐 버리고 보다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행복한 삶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상상의 세계에서 벗어날 길을 찾지 못하고 생각 벌레가 끊임없이 머릿속을 기어다니는 것을 ‘오버씽킹(과도한 생각)’이라고 한다. 지나치게 깊이 생각하면 뇌에서 특정 전달물질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마치 중독과 비슷한 현상을 일으킬 수 있다. 마음을 해독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다른 일에 몰두해 해당 문제에서 철저하게 ‘주의를 돌리는 것’이다. 주의 전환의 목적은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마음을 쉬게 하는 것이다. 음악을 연주하거나 공예 작업을 할 때 생각을 멈추기가 훨씬 쉽다. 몰두하는 활동은 생각을 멈추는 매우 효과적인 해독제다. 몰입할 수 있는 취미를 만들자.
요즘 뉴스를 보면 우울하고, 슬픈 기사가 많다. 마음 아픈 뉴스부터 자극적이고 부정적인 가짜뉴스까지 뉴스를 보는 사람들에게 온통 우울함과 불안, 긴장감을 준다. 저자는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휩쓸리지 않고 삶의 주도권을 되찾으려면 보호와 방어, 회복과 치유, 성숙과 성장을 돕는 정신 면역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 그 방법이 나와 있어 독자들로 하여금 비생산적인 걱정의 늪에서 해방되어 긍정적인 에너지와 자신감을 얻도록 도와준다. 불안 과잉 시대에 이제는 걱정과 불안, 우울의 스위치를 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