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방수 세무사의 개인사업자를 유지할까 법인사업자로 전환할까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5년 1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개인사업자를 하면서 법인설립에 대해서는 계속 마음의 숙제처럼 가지고 있다. 법인설립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언제 해야 할지, 어떻게 해야 할지, 설립을 하는 게 맞는 건지 여러 생각들로 선뜻 실행하지 못하고 있다. <신방수 세무사의 개인사업자를 유지할까 법인사업자로 전환할까>에서는 그 마음의 숙제를 덜어주고 있다. 개인사업자를 유지하는 것이 나을지, 법인사업자로 전환하는 것이 나을지 고민하는 분들에게 판단기준을 제시하고, 법인전환에 필요한 개인사업자와 실무자의 관점에서 법인전환에 필요한 모든 내용을 다루었다.
이 책의 저자 신방수세무사는 국내 세무업계에서 가장 많은 책을 쓰고 가장 많은 독자층을 탄생시킨 베테랑 세무사다. 나 역시 저자의 책을 여러 권 소장하고 있으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참고하게 되는 교과서 같은 책들이 많이 있다. 이 책도 교과서로 삼아 두고두고 보게 될 책이다. 법인설립을 생각하면서 고민하게 되었던 부분들, 궁금했던 부분들, 잘 몰랐던 부분까지 가려운 곳을 잘 긁어주고 있다. 소득세와 법인세 비교, 개인과 법인의 장단점, 개인과 법인의 선택 요령, 개인과 법인의 비용처리법, 법인전환의 장단점, 법인설립의 절차, 법인설립 시 주의할 점, 현물출자 등 A~Z까지 기본적인 내용은 물론이고, 유용한 정보와 실전에 필요한 사례를 담아 이해하기 쉽게 도와주고 있다.
올해에는 법인을 설립하고 싶다. 기본적인 지식과 절세,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적인 정보까지 이 책 한 권에 가득 담아져 있어 이 책을 다시 한번 꼼꼼하게 살펴보면서 법인설립에 도움을 받을 생각이다. 많은 분들이 사업을 하면서 또는 사업을 시작하면서 개인과 법인에 대해서는 계속 고민이 되는 부분인데 이 책에서 그 해답과 방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독자들의 관점에서 쉽게 쓰여 있어 일반인들도 어렵지 않게 부담 없이 편하게 읽을 수가 있다. 개인사업자, 세무회계 종사자 뿐만 아니라 개인과 법인 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이라면 이 책의 도움을 받기를 바란다. 마음의 숙제가 덜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