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딥테크 전쟁, 시장을 파괴하는 창조적 독재자들 - 전기차, 자율주행, 우주 개발, 드론 편 ㅣ 딥테크 전쟁 1
이재훈(드라이트리) 지음 / 시크릿하우스 / 2024년 12월
평점 :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많은 영화에서 미래에 인간은 무인 자율 자동차를 타고 하늘을 날아다니고, 지능을 갖춘 로봇에게 생활의 모든 편의를 제공받으며 편리하게 사는 장면이 나오곤 한다. 예전에는 멀게만 느껴졌던 그런 일들이 이제는 좀 더 현실감 있게 다가온다. 벌써 미국과 중국은 무인 택시를 운영 중이고, 우리나라도 자율 주행 버스를 시범 운영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세상은 너무나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각 나라는 기술 주권을 확보하고 다른 나라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치열하게 총성 없는 전쟁을 치르고 있는 중이다. ‘첨단 기술 패권 경쟁, 누가 미래 패러다임을 주도하게 될 것인가?’ 너무나 흥미로운 주제이다.
<딥테크 전쟁, 시장을 파괴하는 창조적 독재자들>에서는 전기차, 자율주행, 우주 개발, 드론의 4가지 모빌리티 기술 분야에 초점을 맞춰 들여다본다. 딥테크는 하드테크라고도 불리는데 과학과 공학 기술을 기반으로 세상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기술적인 접근을 의미한다. 이런 딥테크를 둘러싼 정부와 기업들의 치열한 도전과 변화를 이 책에서는 최대한 읽기 쉽게 담았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눈앞에 와 있는 미래인 4차 혁명 시대를 우리는 어떻게 준비하고 대비해야 할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스마트폰이 없으면 안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스마트폰이 처음 이 세상에 나왔을 때 그것을 예측한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인공지능의 시대, 딥테크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도 이제는 미리 준비하고 대비해야 한다. 각 나라와 글로벌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 우리도 뒤처져서는 안 된다. 각국 정부와 기업들의 전략을 비교, 분석하고, 한국이 나아가야 할 길을 찾아야 한다. 이 책이 미래의 기술 분야를 이해하고 관심을 가지게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