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한 장, 작지만 큰 변화의 힘 - Small Big Change 365
김익한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연말이 다가오면서 올 한 해를 뒤돌아보고, 점검하면서 내년 새해 목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있었다. 올해 새해 목표는 시간이 지나면서 흐지부지 작심삼일이 되고, 마음 한편에 숙제로 남아있어 나도 모르게 다시 비슷한 목표로 잡고 있었다. 거창한 목표는 아니었지만 새해 목표라고 생각하니 부담스러웠는지 잘 지켜지지 못했다. 하루에 한 걸음씩 부담 없이 꾸준하게 할 수 있는 변화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었다.
<하루 한 장, 작지만 큰 변화의 힘>은 작은 노력으로 큰 변화를 이끌어내는 책이다. 하루 한 장씩 365일 동안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마침 2025년도가 다가오고 있으니 내년 1월 1일 시작하면서 365일을 이 책과 함께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습관, 태도, 생각, 관계, 성장, 의미, 쉼이라는 일곱 가지 키워드를 다룬다. 꼭 순서대로 읽지 않아도, 우연히 펼쳐지는 페이지나 어느 페이지를 열어 먼저 읽어도 나에게 필요한 지혜로운 이야기들이 담아져 있다.
우연히 알고리즘에 떠서 보게 된 ‘김교수의 세 가지’ 유튜브가 유익해서 가끔씩 챙겨서 보고 있었는데 <하루 한 장, 작지만 큰 변화의 힘>의 저자시라니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저자는 기록의 중요성을 대중에게 알리기 위해 교육에 힘쓰고 있는데 이 책 역시 단순히 글을 읽고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읽고, 생각하고, 기록하는’ 성장 루틴을 완성할 수 있는 책이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된다. 하루 한 장, 단 5분이면 충분하다. 내 삶을 변화시키는 힘은 거대한 이벤트가 아닌 작지만 꾸준한 실천에서 비롯된다. 누구나 부담 없이 책을 읽고, 느끼는 부분을 메모해도 되고, 나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고, 기록하며 나에 대해 알아가는 성장의 시간이 될 것이다.
저자는 각박한 세상에서 우리를 구원할 수 있는 주체는 오직 우리 자신뿐이라고 말한다. 누군가에게 의지하고 싶을 때도 있지만 결국 자신이 가야 할 방향을 결정하고 행동해야 할 사람은 바로 나 자신이다. 나다운 삶을 살아갈 유일한 길은 바로 생각이다. 이 책을 통해 매일의 생각을 통해 내면의 나와 만나며, 하루에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