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불안한 부모를 위한 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 - 국내 최대 교육 전문 채널 ‘교육대기자TV’가 선정한 초중등 핵심 트렌드
방종임.이만기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수험생, 재수생, 반수생에 N수생까지 우리나라처럼 치열하게 매년 반복해서 입시 경쟁을 치르는 나라가 또 있을까 궁금해진다. 유치원 때부터 아니 어쩌면 그전부터 의대 입시만을 바라보고 달려가는 어린 학생들과 학부모들도 있다. 학원가를 지나다 보면 자기 몸 크기만 캐리어 책가방을 끌면서 학원으로 향하는 초등학생들도 보인다. 경쟁이 치열한 사회이다 보니 이해가 가는 면이 있으면서도 씁쓸한 현실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학부모들은 자녀들을 대학에 보내기 위해 대학 입시에 대해 공부해야 하고 방대하고 많은 정보에 혼란을 느끼기도 한다. 자주 바뀌는 교육과 입시 제도에 불안하고 막막할 때도 있다.
올해 수능은 의대 증원 등의 여파로 재수생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하면서 역대 최대 사교육비 지출을 기록한 데 이어, 재수생 비율까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고 한다.[출처:시사타파뉴스] 학령인구는 계속 줄어드는데 사교육비는 끝을 모르고 치솟는 것이다. 대부분의 학부모가 자녀가 남들보다 뒤처질까 봐 불안해서 사교육을 시킨다고 한다. 사교육 시장은 학부모의 불안을 먹고 크고 있다.
<2025 대한민국 교육 키워드>에서는 의대 블랙홀에 빠진 학원가, 대치 쏠림, 초등 때 대학 수준을 결정한다는 초등결정론, 일타강사 대중화까지 사교육의 트렌드를 낱낱이 분석하고 교육을 움직이는 6가지 키워드에 대해 알아본다. 자주 바뀌는 대학입시에 불안감을 느끼는 학부모들은 놓치지 말고 봐야 할 ‘2028 대입 개편’ 키워드에서 바뀐 입시에 대응하기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고교학점제’가 시행된다고 하지만 명확한 지침이나 내용을 알지 못해 혼란스러워하는 주변 학부모들을 보았다. 이 책에서는 해당 내용에 대해서도 자세히 담고 있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올해 핫한 이슈였던 ‘AI 디지털교과서’에 대한 ‘디지털 문해력’ 키워드에 대해서도 꼼꼼히 읽어보고 현대 사회의 필수 역량이 된 디지털 문해력을 기르기 위해 우리 아이에게 적용할 방법도 찾아볼 수 있다.
현재 교육계는 의대 증원과 AI 디지털교과서를 포함해 다양한 이슈로 찬반이 갈리고,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이런 상황일수록 학부모들은 가짜 정보가 아닌 정확한 정보를 기반으로 해서 우리 아이를 위한 준비를 해야 할 것이다. 변화의 핵심을 이해하고 발 빠르게 대응하면 사교육 이상의 효과가 있을 것이고, 이 책이 내 아이의 교육 방향성을 찾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