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CEO가 알아야 할 가업승계를 위한 10가지 실전 전략
이문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0월
평점 :
미국 보잉사와의 상표 분쟁에서 승리할 정도로 세계에서 인정받던 기업이 상속세 문제로 회사를 매각한다는 안타까운 뉴스를 보게 되었다. 상속세 이슈로 탄탄한 우리나라 기업들이 헐값에 매각된다면 그것은 우리나라 국민들의 손해이다. 징벌적인 상속세가 기업의 지속성장에 조세 장벽으로 작용한다는 논란에 따라 상속세 개편 논의가 활발했지만 근본적인 법 개정이 없었다.
현행 상속세는 유산 기준으로 10~50%의 5단계 초과누진세율로 과세하고, 최대주주 등으로부터 주식을 상속받을 경우에는 평가액에 할증평가(20% 가산)를 적용해 세율이 최대 60%다. 우리나라의 상속세 최고세율 50%는 OECD 평균 최고세율 약 26%의 2배를 넘고, OECD 국가 중 일본(55%) 다음으로 높다. 2022년 기준 GDP 대비 상속·증여세 수 비중도 0.7%로 OECD 국가 중 벨기에·프랑스와 공동으로 1위이고, OECD 평균(0.15%)보다 4배 이상 높다니 [출처: 머니투데이] 놀랍기만 하다.
이런 상황에 <CEO가 알아야 할 가업승계를 위한 10가지 실전 전략>은 기업이 갑작스럽고 긴급하게 가업승계를 해야 하는 상황을 대비해 준다. 기업인들이 힘들게 회사를 꾸려왔는데 상속세 문제로 매각을 해야 한다면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기업이 가진 사회적 책임은 직원을 고용해서 가정을 유지하게 하고, 사회를 만들며 나아가 국가의 존립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것이 기업이 반드시 존속되어야 할 이유이다. 지금부터라도 가업승계를 위해 계획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방향을 잡지 못하고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겠지만 이 책이 기업 경영과 가업승계 전략을 세우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는 CEO를 위한 경영전략의 이해에서 가장 기본인 재무상태표, 자본거래, 손익계산서 등 기본개념 설명부터 가업승계를 위한 실전 경영전략까지 알찬 내용이 가득 들어있다. 오랫동안 기업을 경영해왔다고 하더라도 가업승계는 언제 올지 모르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가지고 장기간에 걸쳐 실행하여야 한다. 기업을 운영하는 CEO들은 이 책을 가까이 두고 기업 경영과 가업승계하는데 두고, 두고 읽으면서 지혜롭게 활용한다면 가업승계를 성공적으로 이루어 낼 수 있을 것이다.
*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