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바꾸는 창의력 수업 -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시대에 나침반이 되어주는 유일한 역량
김경희 지음, 손성화 옮김 / 쌤앤파커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의 획일적인 교육으로 인한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의 부재에 대한 걱정과 우려는 종종 계속 있어 왔던 이야기들이다. 좋은 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 초등학교부터 학업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학교, 학원, 집만을 오고 가는 아이들의 현실 속에서 창의력은 발 디딜 곳이 없어 보인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점수 몇 점이 중요하기 때문에 창의력의 부재에는 관심을 둘 여력이 없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다가오면서 기술과 문화, 과학과 경제 등 세상이 급변하고 있다. 점점 더 아이디어와 상상력이 중요해지는 시대이다. 이제 교육도 시대에 발맞춰야 한다. 세계의 변화에 우리나라만 뒤처질 수는 없다. ‘시험 위주 능력주의’ 문화에서 벗어나 이제 우리나라도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상상력이 마음껏 숨 쉴 수 있는 창의력이 뛰어난 아이들로 성장할 수 있는 교육환경으로 변화해야 한다.


<인생을 바꾸는 창의력 수업>의 저자 김경희 교수는 영재 및 창의력 분야의 세계 최고 권위자이고, 2018년 ‘세계 창의력 교육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토런스상을 외국인 최초로 수상했다. 김경희 교수는 타고난 배경보다 기르는 환경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체계적인 3단계 방법론, CAT 이론을 제시한다. 3단계 방법론은 각각 4S 풍토, 4S 태도, ION 사고력으로 나뉜다. 또한 이 책에서는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스티브 잡스, 넬슨 만델라, 조지아 오키프 혁신가의 삶을 따라가며 그들이 어떻게 창의적 환경에서 창의력을 키워냈는지 자세히 알아본다. 타고난 천재라고 알려진 이들 역시 체계적인 과정의 창의적 교육에 따라 저마다의 창의적 혁신에 이를 수 있었다.


창의력은 미국이 세계 시장에서 경제적 성공을 거두는 데 필요한 핵심 역량이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우리도 이제는 변화해야 한다. 앞으로 미래는 AI와 로봇의 발전으로 비판적 사고나 창의력 등 오직 인간만이 지닌 능력이 더 중요할 것이다. 누가 더 암기를 잘하고, 누가 더 계산을 잘하는지 확인하는 시험은 Al와 로봇이 인간보다 더 잘한다. ‘누가 똑똑한지, 더 똑똑한지, 가장 똑똑한지’ 알아보는 이런 시험은 인간의 창의력을 떨어뜨린다.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의 흐름에 발맞춰 현재의 교육 시스템을 개선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이 책은 아이들의 창의력을 길러주고 싶지만 어떻게,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는 시대에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다. 우리 아이들도 창의적 풍토에서 자라날 수 있도록 가정과 교육환경이 변화되어야 한다. 아이들의 창의력과 꿈을 위해 어른들이 앞으로 무엇을 고민하고, 또 실행해야 할지 생각해 봐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며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의 창의력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도 깊이 생각해 보는 좋은 시간이 될 것이다.




*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