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경매 절차와 권리 분석
박상준 지음 / 예문사 / 2024년 6월
평점 :
경매 스터디를 꾸준히 하고 있어 여러 권의 경매 책으로 공부를 하며 자료분석을 하고 임장을 다니고 있다. 흔히들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부동산을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이 경매이기 때문에 계속 관심을 가지고 있다. 돈이 모이는 곳이다 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조심하고, 또 조심해야 하는 시장이다.
수많은 경매 책이 시중에 출판이 되고, 유튜브에도 경매에 관한 영상이 수없이 많이 올라와 있다. 유튜브만 보고 높은 금액으로 입찰을 하거나 경매 책 읽고 몇천만 원은 쉽게 벌 것 같아 덜컥 입찰을 해서 낙찰을 받게 된다면 생각했던 것과 다른 상황을 마주하게 될 수도 있다. 시세 분석을 하지 않고, 높은 금액에 낙찰을 받았다거나 인수되는 권리를 잘 못 분석하거나 물건의 하자와 위험에 대한 분석이 부족했던 사례가 가끔씩 들려올 때면 경매를 공부하는 입장에서 너무 안타깝다. 그런 상황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계속 공부와 준비를 하고, 임장을 다녀야 한다.
<부동산 경매 절차와 권리 분석>은 읽어본 경매 책 중에서 경매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도록 디테일한 부분까지 가장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는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중간중간 부족했던 경매 지식을 채워 넣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겉핥기식의 공부가 아닌 좀 더 깊은 경매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이 옆에 두고 궁금한 점이 생길 때마다 찾아서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경매 백과사전과 같은 책이다. 저자의 경매 실전 경험이 나와 있는 책들도 좋지만 먼저 경매의 기본기를 단단하게 다져놓아야 한다.
이 책에는 대법원 판례와 개정된 현행 법률, 주요 매각 사건까지 나와있어 경매 공부하기에는 최적의 책이다. 권리 분석에 필요한 여러 사이트 소개도 있어서 필요한 자료를 찾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한번 책을 꼼꼼하게 읽었는데 다시 한번 더 읽어볼 생각이다. 그리고 필요한 부분이 생길 때마다 다시 찾게 될 것 같다. 경매를 시작하려는 분들, 경매를 공부하고 계시는 분들, 더 깊은 경매 지식을 원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