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키호테, 부딪혔다, 날았다 - 라만차 돈 키호테의 길
서영은 지음 / 비채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주인공을 찾아 여행한다는 자체만으로 행복한 것 같다. 책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책 속의 주인공이 갔던 곳이 실제적으로 존재한다면 얼마나 더 행복할까? 우리나라에서도 드라마, 영화, 책속의 여러 곳이 나오는 곳이 있다. 특히 책속에 등장하는 장소를 가보는 재미가 솔솔 한 것 같은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곳을 가게 된다면 영광과 행복이 같이 밀려올 것 같다. 아 가을 이 가을에 어디든지 여행가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읽으면서 대신한다.

 

돈 키호테, 부딪혔다, 날았다 는 말 그대로 돈 키호테에 대한 이야기다. 어릴 적에 책 속에 돈키호테는 왠지 엉뚱하고 괴상했던 기억이 난다. 막 지나가는 아무구나 덤비고 싸우고 하여튼 내가 상상하는 돈 키호테는 상당히 엉뚱했다. 거기에 같이 따르던 산초 또한 왜? 그럴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던 기억이 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서영은 저자가 스페인 살라망카에서 높이 처든 돈키호테의 창을 처든 작품을 보면서 돈 키호테에게 매료되었다고 한다. 그러면서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물론 혼자서 만의 여행은 아니다. 여행이란 게 혼자서하는 것도 좋지만 여럿이서 같이 느끼고 즐기는 여행은 최고라고 생각한다.

 

시간이 있으면 그렇게 하겠는데, 실은 작가의 일대기를 소설로 썼을 때 자료의 공백을 상상으로 채운 문제는 이 책에서도 엿보여요. 내가 쓰게 될 책은 이 루타 데 돈 키호테, 돈키호테를 기리기 위해 만든 오늘날의 길이 무대이고, 등장인물은 우리 세 사람, 그리고 내용은 이 길 위에서 만나는 인물과 사건들로 구성할 것이지만, 얼굴 없는 돈키호테와 산초가 사실은 주인공이에요. 주제는 그들이 오늘 우리의 삶에 불러일으키는 사유의 무한 반향反響 에 대한 것이에요.” p276

 

이 책에서 여행을 같이 떠나는 출판사 직원 Y와 길을 안내한 J, 그리고 저자인 서영은 돈 키호테의 책속의 갔던 곳을 찾아 떠나는 것이다. 책의 소주제 첫 부분들을 보면 저자가 여행한 곳의 약도가 간단하게 그림으로 그려진다. 이것이 점점 마지막으로 갈수록 여행은 끝을 보게 된다. 가는 곳마다 세삼 돈 키호테란 존재가 대단했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돈 키호테와 산초의 동상이나 그림들이 다 있다. 그리고 그들의 책 속에 등장한 장소들을 잘 나타내 주고 있으며 식당들도 대부분 돈 키호테를 기리는 곳이 많다. 세삼 책을 읽으면서 돈 키호테란 존재가 이 들을 먹여 살리는 존재이기도 하고 역사 속에 유명한 사람 같다. 실존 인물이 아닌 책속의 주인공이 이리 유명할 줄이야 앞으로 돈 키호테란 존재에 대해 더 공부를 해보고 싶어진다.

 

돈키호테의 저자 세르반테스라는 인물에 대해서도 잘 나온다. 그가 살던 곳 결혼한 곳, 아니면 글을 썼을 것 같은 곳...역사적으로 중요한 것 같다. 물론 책 속에서 돈 키호테를 쓴 저자인 세르반테스 보다 돈키호테가 더 유명하다니 역시 돈 키호테 힘이 대단하다. 사실 나도 돈 키호테는 알고 있었지만 저자인 세르반테스는 이번에 처음으로 알게 되었다. 책을 읽으면서 책속에 등장하는 돈 키호테의 여러 모습들을 사진으로 구경하는 재미도 있다. 어쩌면 저리 재미나고 웃기고 실제적인 것 같이 만들어 졌을까하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을 보면서 저자가 간 여러 곳의 이미지 사진들을 보는 재미가 솔솔 했다. 아마 다들 책을 읽는 다면 그 매력에 반할 것이다. 그리고 책 속에 등장하는 돈 키호테의 책을 저자가 읽어주는 부분에서 세심한 배려를 느꼈다. 책을 안 읽어도 왠지 내가 책을 읽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으니 말이다.

 

운명이 우리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좋은 길로 인도하는 구나. 저기를 보아라. 산초 판사야. 서른 명이 좀 넘는 거인들이 있지 않느냐. 나는 저놈들과 싸워 모두 없앨 생각이다. 전리품으로 슬슬 재물도 얻을 것 같구나. 이것은 선한 싸움이다. 이 땅에서 악의 씨를 뽑아버리는 것은 하나님을 극진히 섬기는 일이기도 하다.” P160

책속에 한 장면을 읽어주는 부분이다. 돈 키호테가 라 만차 지방에서 이야기가 나온다. 멋진 들판, 여기서 말하는 거인은 풍차다. 이 대목에서 예전 돈 키호테를 읽던 기억이 더 났다. 돈 키호테가 풍차를 보고 거인이라고 생각하고 악이라 생각해 풍차에게 가서 싸우는 장면이다. 사실 어린 시절 왜? 저럴까? 무척 엉뚱하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책을 읽으면서 점점 돈 키호테의 매력에 나도 빠져 든 것 같다. 저자 몸속에 들어온 돈 키호테가 나에게도 들어 온 기분이 들었다. 엉뚱하고 이상한 돈 키호테 지만 악을 보면 싸웠고 정의를 위해 산초랑 열심히 달린 사람 같다. 생긴 것도 이상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매력이 점점 넘치는 사람이라 생각이 들었다. 물론 실존 인물이 아닌 책 속의 주인공이니 이런 책을 쓴 세르반테스라는 사람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 돈 키호테가 거쳐 간 곳으로의 여행도 되고, 그곳을 구경하는 자연적인 아름다움도 느끼게 될 것이고 특히 이 나라 사람들 대단하다는 생각도 든다. 거기에 저자와 같이 여행한 Y, J 가 있었기에 이리 멋진 책이 나온 것 같다. 그림 이미지를 올려서 같이 구경하면 좋겠지만 그 이미지는 책을 사서 읽기를 바란다. 책을 펼쳐 읽기 시작하면 그곳으로 여행이라 그런지 책이 술술 잘 읽어진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나 같이 책과 저자인 서영은의 매력에 빠질 것이다. 아 이 가을 정말 여행가고 싶다. 기회를 봐서 다시 돈 키호테 책을 읽어보아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