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고요 정원일기 - 어느 특별한 수목원의 기록
이영자 지음 / 샘터사 / 201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 친구 가족이 어딘가로 나들이를 갔답니다. 어디를 가나 자세히 보니 아침고요수목원이라고 하네요. 어찌나 부럽던지 말입니다. 저는 특히 꽃이나 나무에 대한 관심이 많아서 그런지 부럽더라고요. 나도 언젠가는 그곳에 꼭 가고 말거야 하면서 세월이 막 흘러가네요. 언젠가는 정말 그곳에 가고 싶은데 가지 못하는 제 마음을 이리 책으로 달래봅니다.

 

이 책 아침 고요 정원일기의 저자 이영자는 아침고요 수목원의 원장입니다. 어찌나 부럽던지 남편이 이리 멋진 정원을 선물해 준거라니 많이 부럽네요.

미완성인 채로 아침고요를 개원하고 난 후 나는 정원에서 김을 매다가 손님이 오면 매표도 하고, 화장실 청소도 하면서 식당에서 밥도 만들어 팔기까지, 일인다역의 전천후 원장을 맡았다. 앞이 보이지 않는 길은 두렵지만 가난한 심정을 안고, 한 발짝 한 발짝 내디딜 때마다 길이 끝난 것 같은 지점에서도 길은 또 희미하게 보이기 시작했다. 그렇게 수년간 힘겨운 삶을 부둥켜안고 견디는 동안 정원과 자연은 내게 말할 수 없는 위로와 희망 그리고 행복을 선물했다. -프롤로그 중에서-

 

이 책은 말 그대로 정원일기를 적은 것이다. 정원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행복한 아침의 정원, 위로를 전하는 정원, 희망을 건네는 정원, 추억을 심는 정원으로 구성해 거기에 어울리는 글들이 들어가 있다. 저자는 이 정원에서 살면서 느끼고 생각하고 깨닫게 되는 여러 가지들을 꽃의 사진과 함께 적어 나갔다. 아마 이 정원은 남편이자, 가족이자. 친구이자, 저자일거라는 생각이 든다. 정원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정원에서 느끼는 감동에 책을 읽으면서 나도 그곳에 가 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책의 최고는 아무래도 정원의 여러 가지 사진들이다. 아마 이 사진들을 본다면 많은 분들이 이 책에 반할 것이다. 특히 꽃을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더욱 그럴 것이다. 저자가 꽃 이야기를 할 때 남자들은 이상하게 못보고 지나치는 분들이 많다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정말 맞아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꽃 속에서 저자 따라 음악에 맞춰 춤을 추는 것 같은 기분이 나도 들었다.

 

하경화단을 보면서

이 화단은 마치 연인의 세레나데를 듣는 것처럼 감미로운 느낌을 자아낸다. 중앙 화단은 여러 색상의 니나리아와 플록스 그리고 스토크와 금어초등의 수십종의 초화가 어우러져 꽃의 오케스트라를 연주하는 것 같다. 모두 이 앞에서 아름답다고 감탄을 터뜨리는 것을 보면 유독 나만 지나친 감상을 하는 것 같지는 않다.

 

남편과 나는 이 아침고요를 만들고 가꾸면서 잃어버린 낙원을 회복하고자 꿈꾸었다. , 꿈은 오늘 이 아침 이 자리에서 낙원이 나타난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킨다.

이곳을 다녀가는 모든 이들이 나와 같은 착각을 누리길....’ p35

 

언젠가 꽃집에 다니던 시절 생화를 사기위해 여기저기 농원에 간 기억이 납니다. 사장님과 농원을 돌아다니면서 거기서 만난 안개꽃, 장미, 국화, 백합..특히 치자나무를 보면서 그 향기와 r꽃의 아름다움에 빠졌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거기에 있으면 내가 정말 꽃들의 향연에 빠져 춤추는 듯 오케스트라를 듣는 듯, 여기가 최고의 낙원이라는 생각도 든 기억이 나고. 책을 읽으면서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저자를 발견하니 기분이 좋고 살며시 미소가 지어지는 웃음을 지어봅니다. 어느 꽃이 나를 더 기쁘고 황홀하게 만들지 더욱 기대가 되는군요.

 

산다는 것은 아마 이런 걸 두고 하는 말일 것이다. 마지못해 그럭저럭 사는 게 아니고 이렇게 신명나게 기쁨에 겨워 날갯짓을 하는 것이 사는 것이겠지? 주어진 생을 충실하게 즐기면서 열심히 생존을 위해 일하는 것, 산다는 것은 살아내야 한다는 엄숙한 과제를 기쁘게 수행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p70~71

나비가 원추리 꽃을 여기저기 날아다니면서 앉는 모습을 보면서 느끼고 표현하는 글이랍니다. 나비의 팔랑거림에서 삶을 발견하고 거기서 꿀을 먹고 행복해하는 모습이 저자에게 전해지니 말입니다. 비가 내리는 와중에 꽃이 잘 살아나고 그곳을 찾은 나비의 날갯짓이 삶의 환희로 전해져오네요.

 

그래! 잣나무는 남편과 너무 많이 닮은 것 같다. 사철 푸르른 한결같음이, 하늘로 뻗은 기상이 그 사람의 투지와 닮지 않았는가? 그 아름드리 기둥에 기대고, 그 청청한 그늘에서 쉰지 어언 40년이 되었다. p86

잣나무를 보면서 남편을 생각하고 그리고 남편 닮았다는 생각을 하니 정말로 아침고요에서는 모든 사람이 모여 있는 것 같아요. 이러니 저자가 아침고요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아요. 나도 그곳에서 저자 남편 닮은 잣나무를 구경하고 싶고, 사실 사진으로 본 잣나무는 정말 듬직하고 우리의 얼이 있고 사철 푸르른 것이 마음에 쏙 들었답니다. 이렇게 아침고요에서는 여러 사람이 생각나게 합니다.

 

사실 꽃들을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꽃에 대한 인간의 오만이요 무례다. 꽃들은 나름대로 자기의 모습과 색깔과 향을 지니고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고 소명을 다한다.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바라보기만 하면 된다. 그런데 수목원 원장이라고 하는 나도 이 꽃은 이래서 더 예쁘고, 저 꽃은 저래서 덜 예쁘다는 식의 평가를 하니 참 한심한 일이다. p134

정말이지 나도 지금까지 그랬던 것 같다. 그냥 꽃이라서 다 좋은걸 말이다. 앞으로 꽃에 대해 비교하지 말아야지 하는 생각에 고개를 숙이게 만든다. 지금까지 나도 저자 생각대로 비교하면서 산 것 같다. 나의 아이들에게 사람을 비교하지 말고 편견을 버리라고 말하면서 살았는데 내가 꽃에게는 그리 못하고 산 것 같아 은근히 미안해진다. 앞으로 모든 꽃을 사랑하는 내가 되어야겠다. 꽃이 피기까지 힘든 과정을 알기에 말이다. 추위로 인해 죽어가는 꽃을 보고 안타까운 마음이 들고 비가 많이 내려 장마가 져서 떠내려가거나 꽃이 늦게 피는 안타까움, 고라니나 여러 짐승들이 먹거나 가뭄이 들어 시들어 가는 꽃등을 보면서 저자의 애달픔이 나에게도 전해져 온다. 날씨가 꽃피기에 항상 좋으면 얼마나 좋을까? 심은 사람도 구경하는 사람도 최상의 꽃을 구경할 것이니 말이다. 꽃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왠지 꽃이 나를 보면서 웃는 것 같다는 생각 맞는 것 같다. 나도 꽃을 보고 있노라면 꽃이 웃는 것 같은 기분이 드니 말이다.

 

그래! 내년 이맘 때 건강하고 새로워진 모습으로 우리 다시 만나자.” p173

정말 가슴이 찡했다. 저자가 위암으로 아프기에 꽃을 보면서 하는 말입니다. 정말 저자가 1년이 지나 꽃을 보게 되니 기분이 두 배로 좋아졌답니다. 이렇게 꽃은 희망을 주게 되는 것 같고. 꽃과의 약속을 잘 지킨 저자 참 고마웠답니다. 저자가 건강하기에 아침고요 수목원은 항상 꽃이 반발하게 피고 그곳을 찾는 모든 이들이 좋은 꽃을 많이 감상하고 깨닫고 느끼게 하는 힘인 것 같네요.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꽃에 대한 이야기들로 가득해요. 사실 크리스마스시즌을 맞아 꽃들이 없는데 그 곳에 추리를 만들어 감동을 주는 것을 보고 나도 감동 받았답니다. 정말 겨울에 그곳에 꼭 가보고 싶고. 거기서 사랑하는 나의 가족에게 큐피트의 화살을 날려보고 싶고. 그리고 눈 쌓인 아침고요는 어찌나 아름답고 황홀하던지 꼭 가보고 싶게 만드네요. 사실 추억을 심는 정원에서 저자 가족들이 사랑하고 아끼는 꽃들이 나오는데. 그 꽃을 보면서 나도 우리 가족들이 무슨 꽃을 사랑하는지 한번 생각하게 만들었답니다.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데이지 꽃을 보고 싶었는데 사진으로 보이지 않지만 그래도 구절초로 만족하려고요. 사실 위에서 비교하지 말라고 해놓고 이리 좋아하는 꽃을 쓰니 나 참 이상한 사람 맞지요? 그런데 아직까지 자꾸 비교가 되니  앞으로 점점 고쳐나가는 나를 보리라 생각하면서 내년 봄에는 가족과 함께 아니면 올겨울이라도 가족과 함께 아침고요에 가 있는 상상을 해봅니다. 아 얼마나 행복할까? 이렇게 이 책은 많은 꽃을 보게 해주는 행복을 보게 만드네요. 정말 꽃을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 한권 가지고 싶을 것입니다. 그리고 저자 따라 그곳을 속속들이 구경하고 싶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진을 못 올려서 안타깝지만 사진은 책을 사서 보라는 의미로 생각해보시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