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입에 쓱싹 편의점 과학 - 삼각김밥부터 계산대까지, 세상 모든 물건의 과학 ㅣ 곰곰문고 18
이창욱 지음 / 휴머니스트 / 2022년 8월
평점 :
이 책은 다양한 물건이 진열된 편의점으로 범위를 좁히고, 주요 제품의 역사와 트렌드를 살펴본다. 편의점으로 범위를 좁혔다지만, 사실상 빅데이터에 의해 선별된 물건을 판매하기 때문에 넓게 보면 이 시대에 이 땅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필요와 취향을 반영하는 장소가 바로 편의점이기도 하다.
동네 곳곳마다 자리 잡은 편의점은 현대판 동네 구멍가게 같은 느낌이 들곤 한다. 다만 어릴 적 쭈쭈바나 새우깡을 사 먹으러 드나들던 동네 구멍가게는 주인아주머니가 기억에 의존한 데이터로 단골의 취향을 파악했다면, 편의점은 포스에 남은 고객의 구매 이력을 통해 고객의 취향, 주로 방문하는 시간, 심지어는 건강 상태까지도 파악한다. 우리는 소비 행위 하나하나가 거대 편의점 업계의 빅데이터로 남아 분석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빅데이터가 마케팅 전략으로 이어지고, 편의점 산업이 성장을 이어가는 동력이 된다.
이 책에서 소개한 식품과 기술을 읽다 보면 새롭고 재미난 정보를 얻는 즐거움이 있다. 현대인이 주로 먹고 쓰는 것들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역사적인 정보를 알고, 어떻게 선택되어 지금까지 이어지는지 경제적인 원리를 어렴풋이 알게 된다. 그리고 최종소비자로서 내가 누리는 편리함 이면에 여전히 남아 있는 환경 문제와 공정 무역을 고민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