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하, 청도터널 기념 휘호를 하나 쓰시지요?"

 

 

"뭐가 좋겠나?"

 

 

"글쎄요?"

 

 

"복리천추(福利千秋)가 어떻겠나?"

 

 

"복과 이로움이 끝없다 … 괜찮은 것 같습니다. 이 청도터널로 조선인들이 무궁한 혜택을 입을테니 말입니다."

 

 

"자네 아직도 세상 물정 어둡군!"

 

 

"예에~?"

 

 

"왜 조선인들이 무궁한 혜택을 입나? 우리 대일본제국이 무궁한 혜택을 입지!"

 

 

"아, 아~ 그런 뜻이…. 역시 각하의 생각은 깊고 멀으십니다."

 

 

"으하하핫 …"

 

 

 

사진은 감 와인 숙성지로 유명한 청도터널 입구 옆에 세워진 석각이에요. '복리천추(福利千秋)'라고 읽어요. '복과 이로움이 끝없다'란 의미예요. 낙관 부분이 파손되어 있어 누구 쓴 것인지 알 수 없지만, 짐작컨대 일본 고위층 인물이 쓰지 않았나 싶어요. 청도터널이 일본에 의해 완성되었으니(1904), 그 기념으로 일본 고위층 인물이 쓰지 않았나 싶은 거죠. 낙관 부분의 파손은 후일 민족 자존심 회복 차원에서 누군가가 손을 댄 것 같아요.

 

 

복리천추란 말은 글자 그대로 보면 가없이 좋은 의미예요. 하지만 누가 어느 시점에 무엇을 대상으로 이 말을 썼느냐에 따라 그 의미는 전혀 다른 의미가 될 수도 있어요. 위 대화는 그 '전혀 다른 의미'를 가상한 대화예요. 복리천추가 결코 조선(인)의 복리가 영원하길 기원한 것이 아니라 일본(인)의 복리가 영원하길 기원한 것이라고 본 것이죠. 자신들이 놓은 철도로 인하여 생기는 부가 가치가 지속적으로 일본에 공급되기를 기원하는 의미로 말이죠. 이렇게 보면 복리천추는 일본(인)에게는 말 그대로 복리천추지만 조선(대한제국)에게는 고혈천추가 되는 거죠. 복리천추란 석각을 단순히 글자 그대로만 보는 것은 단견일 거예요.

 

 

이 석각은 보존할 가치가 없는 것 같아요. 낙관도 파손된데다 석각 내용도 음흉하고(?) 글씨의 미적 가치도 별반 없어 보이거든요. 혹 청도터널과 관계된 불행한 역사의 흔적으로 보존할 가치가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석각 상단 오른 쪽에 빨간 색의 경고 문구 ― 손을 대지 마십시오 ― 를 붙인 것은 이런 이유 때문으로 보여요. 하지만 아무런 설명없이 그저 경고 문구만 붙여놓으니, 개인적으로는, 없어졌으면 하는 억하심정이 더 들더군요. 굳이 보존을 하고자 한다면 석각의 유래와 낙관 파손 경위 그리고 보존하려는 이유를 적은 안내판을 석각 옆에 세워 놓아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한자를 살펴 볼까요?

 

 

은 示(神의 약자, 귀신 신)과 畐(가득할 복)의 합자예요. 신이 상서로운 일로 인간을 도와준다는 의미예요. 의미를 줄여 '복'으로 사용해요. 示로 의미를 표현했어요. 畐은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인간을 만족시켜 주는 일이 바로 '복'이란 의미로요. 복 복. 福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禍福(화복), 福券(복권)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는 禾(벼 화)와 刂(刀의 변형, 칼 도)의 합자예요. 익은 벼를 베어[刂] 수확한다란 뜻이에요. 이롭다란 의미는 여기서 연역된 거예요. 그렇게 수확을 하여 이익을 얻었다란 의미로요. 이로울 리. 利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利益(이익), 利權(이권)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은 人과 十의 합자예요. 사람의 수명을 보통 100으로 잡으면 열[十] 사람의 수명은 1,000이란 의미예요. 일천 천. 千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千年(천년), 千字文(천자문)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는 禾(벼 화)와 火(불 화)의 합자예요. 온갖 곡식이 결실을 맺는 계절이란 의미예요. 禾로 의미를 표현했어요. 火는 음을 담당해요(화→추). 秋는 귀뚜라미의 모습을 그린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해요. 가을의 대표적 곤충인 귀뚜라미로 가을을 표현했다고 보는 것이죠. 가을 추. 秋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春秋(춘추), 秋收(추수)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볼까요?

 

 

1. 다음 한자를 허벅지에 열심히 연습하시오.

 

 

   福 복 복   利 이로울 리   千 일천 천   秋 가을 추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   )年   (   )權   (   )收   (   )券

 

 

3. 아래 인용문을 읽고 우리가 취할 복리천추의 길은 무엇인지 의견을 말해 보시오.

 

 

등문공: 우리나라는 소국이올시다. 제 아무리 정성을 다해 대국을 섬긴다해도 화를 면하기 어려운 처지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 난국을 헤쳐나갈 수 있을런지요? 선생의 혜안을 빌리고 싶습니다.

 

 

맹자: 음... 옛 이야기 하나를 들려 드리고 싶군요. 태왕이 빈 땅을 다스릴 때 일입니다. 적인이 빈을 침입해 왔습니다. 태왕은 온갖 재화와 육축으로 그들을 달래며 빈 땅에서 나가주길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허사였습니다. 태왕은 빈 땅의 원로들을 불러 이렇게 말했습니다. "보시다시피 온갖 재화와 육축으로 그들을 달래며 떠나주길 요청했지만 떠나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우리의 땅을 차지하겠다는 마음입니다. 내 들으니, 군자는 사람에게 소용되는 물건을 가지고 사람을 상하게 하지 않는다고 하더이다. 땅 때문에 이 백성들을 다치게 할 수는 없습니다. 나는 이 땅을 떠나고자 합니다. 내가 없다하여 무슨 큰 일이 있겠습니까?" 태왕은 빈 땅을 떠나 양산을 넘어 기산 아래 정착했습니다. 빈 땅 사람들은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저 어진 이를 어이 좇아가지 않으랴! 어서 따라 가자!" 빈 땅을 떠나는 사람들의 행렬이 줄을 이었다고 합니다. 또 한 가지, 제가 들은 어떤 이의 말을 해드리고 싶군요. "이 땅은 선조때 부터 대대로 지켜온 소중한 터전이다. 내 어찌 이 땅을 함부로 남에게 넘길수 있으랴. 죽음으로써 지키리라!" 왕께 드릴 수 있는 제 답은 이 두 가지 뿐입니다. 택일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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