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는 하 · 2대를 거울삼았다. 주의 문물은 더없이 찬란하다. 나는 주의 문물과 그 정신을 계승할 것이다(子曰 周監於二代 郁郁乎文哉 吾從周)."

 

 

공자의 보수적 면모를 보여주는 말이에요. 보수란, 말 그대로, 지킬 가치가 있는 것을 보호하고 지킨다는 의미지요. 주나라는 망한 하나라와 은나라의 문화를 무시하거나 파괴하지 않고 좋은 점을 택하여 본받고 그 위에 발전시킬 점을 덧보탠 '보수'의 자세를 보여줬어요. 공자는 그러한 '보수'의 자세를 충실히 따르겠다고 말하여, 자신이 철저한 보수주의자임을 말하고 있지요.

 

 

사진은 '오대조가(五代趙家)'라고 읽어요. '오대동안 서산 어리굴젓을 담아온 조씨네'란 뜻이에요(다 아시죠? ^ ^). 한 세대가 30년이니 5대면 150년 가까이 되는 시간인데, 이 시간동안 한 집안에서 계속 어리굴젓을 담아왔으니 전통있는 어리굴젓 제조가(製造家)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런데 사진을 보면 어리굴젓이 아니고 낙지젓이라고 돼있어요. 본래 어리굴젓을 담는 제조가인데 그 품목을 확대시켰어요. 이 어리굴젓 제조가는 공자가 추구했던 보수 정신을 잘 계승한 집안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단순히 어리굴젓 제조법을 이어가는데 그치지 않고 그 제조법을 발전시켜 품목을 넓혔으니까요.

 

 

사진의 한자를 자세히 살펴 볼까요?

 

 

1~9중 교차점에 해당하는 수라는 의미예요. 위의 1을 의미하고 가운데는 X의 변형으로 교차점을 의미하며 아래의 9를 의미해요. 다섯 오.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五色(오색), 五行(오행)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사람 인)(문지방 익)의 합자예요. 교체하여 이어간다는 의미예요. 그 주체가 사람이기에 으로 의미를 표현했어요. 은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문지방은 문 밖과 안을 구별짓는 표지지요. 문지방을 중심으로 안밖이 다르듯, 그와 같이 서로 다른 모습으로 이어간다는 의미로 본 의미를 보충해주고 있어요. 바꿀 대. 는 세대란 의미의 '대 대'로 사용하기도 해요(위 사진의 한자에서는 이 의미로 사용됐죠). 이 경우, 본뜻에서 연역된 의미라고 볼 수 있어요. ''란 인물이 교체되면서 어떤 흐름이 이어지는 것을 말하는 것이니까요.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交代(교대), 世代(세대)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달릴 주)(닮을 초)의 합자예요. 빨리 걸어간다는 의미예요. 로 의미를 표현했어요. 는 음을 담당해요(). 날쌜 조. 지금은 주로 나라 이름과 성으로 사용하죠. 나라이름 조. 성 조.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趙孟頫(조맹부, 원나라의 문인), 趙雲(조운, 삼국시대 촉한의 무장)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집 면)(의 약자, 수퇘지 가)의 합자예요. 사람이 사는 집이란 의미예요. 대개 집에서는 돼지를 기르기 때문에 로 의미를 보완했어요. 는 음도 담당해요. 를 이와 달리 풀이하기도 해요. (사람 인)자가 세 개 모여있는 것으로 보고 사람들이[] 모여있는 집[]을 나타낸 글자라고 설명해요. 집 가.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家和萬事成(가화만사성), 家庭(가정)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오늘은 정리 문제 대신 어리굴젓 담는 법을 알아 볼까요? 五代趙家 홈페이지에서 인용했어요. 그런데 일반적인 방법만 소개하고 비법은 생략한 듯 싶어요. 아무래도 영업비밀이라 생락한 거겠죠? ^ ^

 


<인용 출처: http://ohdaejo.com/index.php?MenuID=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