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꽃을 좋아하시는지요? 혹 모란을 좋아하시는지요?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나의 봄을 기다리고 있을 테요

모란이 뚝뚝 떨어져 버린 날

나는 비로소 봄을 여읜 설움에 잠길 테요

5월 어느 날, 그 하루 무덥던 날

떨어져 누운 꽃잎마저 시들어 버리고는

천지에 모란은 자취도 없어지고

뻗쳐 오르던 내 보람 서운케 무너졌느니

모란이 지고 말면 그뿐, 내 한 해는 다 가고 말아

삼백 예순 날 하냥 섭섭해 우옵내다

모란이 피기까지는

나는 아직 기다리고 있을 테요, 찬란한 슬픔의 봄을

 

 

김영랑(1903-1950)의 '모란이 피기까지는'이에요. 전통적으로 모란은 '부와 귀'의 상징이었죠. 그런데 이 시에서는 그런 상징을 떨치고 '보람과 찬란'이란 상징을 입혔어요. '보람과 찬란'이 '부귀'와 무관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꼭 유관한 것도 아니예요. 무엇보다 이 시에서는 보람과 찬란이 사회적 신분의 상승이나 물질적 풍요와 연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아요. 이 시의 '보람과 찬란'은 어찌보면 무목적의 목적이며, 굳이 그 무목적의 목적을 명명하라면 '아름다움'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이런 점에서 이 시는 유미주의적 경향을 띈 시라고도 평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진의 한자는 '군방청향 서창만시의 부귀길상(群芳淸香 書窓滿詩意 富貴吉祥)'이라고 읽어요. '뭇 꽃들 맑은 향기 풍기니/  서창에 시의가 가득하구나 / 참으로 부귀길상의 꽃이로다'란 뜻이에요. 모란을 그린 그림의 화제인데, 그리 좋은(?) 글은 아닌 듯 싶어요. 짜집기한 글인지, 글자 수도 일정치 않고 맥락도 다소 어색해요. 그런데 재미난(?) 것은 이 글귀가 전통적 모란관과 김영랑의 현대적 모란관이 겹합된 듯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에요. '군방청향 서창만시의'는 김영랑의 현대적 모란관에 가깝고 '부귀길상'은 전통적 모란관이거든요. 조잡한(?) 화제지만 무의도의 의도로 전통과 현대를 결합시킨 의미있는 화제가 된 듯 싶어요. 꿈보다 해몽이 좋은가요?  화제의 끝에 쓴 설송(雪松, 눈 내린 소나무)은 그림을 그린 분의 아호예요.

 

 

한자를 몇 자 자세히 살펴 볼까요?

 

은 羊(양 양)과 君(임금 군)의 합자예요. 무리 혹은 무리짓다란 의미예요. 양은 무리지어 다니길 좋아하기에, 양으로 의미를 표현했어요. 君은 음을 담당해요. 무리 군. 群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群衆(군중), 群舞(군무)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은 艹(풀 초)와 方(放의 약자, 놓을 방)의 합자예요. 향기를 풍기는 풀이란 뜻이에요. 芳은 음도 담당하죠. 꽃다울 방. 芳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芳年(방년), 綠陰芳草(녹음방초)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은 穴(구멍 혈)과 悤(바쁠 총)의 합자예요. 공기와 빛을 통하게 하는 구멍이란 의미예요. 穴로 의미를 표현했어요. 悤은 음을 담당해요(총→창). 창 창. 窓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窓戶(창호), 窓門(창문) 등을 들 수 있겠네요. 

 

滿은 氵(물 수)와 㒼(평평평할 만)의 합자예요. 물이 그릇 입구와 수평을 이룰 정도로 그릇에 가득 담겨있다는 의미예요. 가득할 만. 滿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滿員(만원), 充滿(충만)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는 宀(집 면)과 畐(가득할 복)의 합자예요. 집안 가득히 온각 재화를 충만하게 준비해 놓았다란 의미예요. 부유할 부. 富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貧富(빈부), 富裕(부유) 등을 들 수 있겠네요.

 

貝(조개 패, 재물 혹은 돈의 의미)와 臾(簣의 초기 형태, 삼태기 궤)의 합자예요. 삼태기에 재물(돈)을 담아 지불해야 할 정도로 값비싼 물건이란 의미예요. 귀할 귀. 貴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貴金屬(귀금속), 貴賓(귀빈) 등을 들 수 있겠네요.

 

士(선비 사)와 口(입 구)의 합자예요. 학문과 덕행을 닦은 선비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다 좋은 말이다란 의미에요. 吉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吉運(길운), 吉兆(길조)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은 示(神의 약자, 귀신 신)과 羊(양 양)의 합자예요. 양처럼 순하고 착한 이에게 신이 내리는 복이란 뜻이에요. 상서롭다란 의미는 본뜻에서 연역된 거예요. 복은 좋은 것이다란 의미로요. 祥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祥瑞(상서), 嘉祥(가상)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볼까요?

 

1. 다음 한자를 허벅지에 열심히 연습하시오.

 

   群 무리 군   芳 꽃다울 방   窓 창 창   滿 가득할 만   富 부유할 부   貴 귀할 귀   吉 길할 길   祥 상서로울 상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   )戶   充(   )   (   )舞   嘉(   )   (   )賓   (   )運   貧(   )   (   )年

 

3. 좋아하는 꽃과 그 꽃의 상징에 대해 말해 보시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