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노동조합협의회는 대한민국에서 1990년에 결성하여 1995년에 해산한 노동조합의 상위단체이다. 민주노총의 설립과 함께 해산되었으며 약칭은 전노협이었다." (인용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

 

1987년 민주화 운동과 함께 전국적인 민주노조 운동이 발생해요. 노동조합의 설립은 1989년 최대에 이르고 많은 노동조합에서 기존의 한국노총을 대신하는 새로운 상급단체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1989년 전국노동조합협의회의 준비를 위한 활동이 전개되죠. 1990년 1월 22일 단병호씨를 초대 위원장으로하는 전노협이 탄생해요. 정부는 복수노조를 금지하고 노동쟁의의 제 3자 개입을 불법으로 규정하는 등 억업정책을 펴죠. 이 때문에 전노협은 법적 지위를 인정받지 못하고 주요 간부들은 대부분의 기간동안 수배와 체포에 시달려요. 현 민주정의당의 대표인 심상정씨도 그 주요 간부중의 한 사람이었죠. 1995년 전노협은 발전적인 차원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을 건설하고 해체를 선언해요. (이상 위 인용 출처 참조)

 

토요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민중총궐기대회에서 갔다가 추억의(?) 이름인 전노협(全勞協) 깃발을 보게 됐어요. 전노협이 해체된 걸로 알고 있었는데, 선명한 깃발이 드날려 낯설었거니와 한자로 쓴 것도 이색적으로 보이더군요. 인터넷을 찾아보니 민주노총의 전신이었던 그 전노협이 아니고 다른 단체였어요(전노협 산하의 한 단체가 구로공단에서 아직 농성중이란 포스트도 있더군요). 노동운동 단체의 깃발에서 한자를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어요. 예전의 '전노협'과 구분하기 위해 그런 것인지 아니면 의미를 분명히 표현하기 위해 그런 것인지 궁금하더군요(전국노점상연합회의 약자도 '전노협'이거든요). 노동 단체의 모든 깃발이 한글로 표기된 상황에서 유독 한자로 표기된 이 깃발은 눈길을 끌더군요. 그러나 이 깃발에 관심을 기울인 사람은 아마 거의 없었을 거예요. 깃발의 글자가 중요한게 아니라 대통령 하야에 한 목소리를 내는게 중요했으니까요. 저는 엉뚱한데다(?) 한 눈을 판 셈이에요.

 

토요일 민중총궐기대회의 인파는 정말 많더군요(주최측 집계로는 100만이라죠). 어떤 분이 화장실을 갔다오며 자신의 지인에게 하는 말을 들었어요. "우와, 정말 헬이야. 10분이면 갔다 올 화장실을 2시간 걸려 갔다 왔어!" 시청 광장에서 남대문 쪽으로는 행진 자체가 어려워 제자리에서 근 1시간을 서 있었어요. 이후 할 수없이 제자리에서 그냥 뒤로 돌아 직접 광화문 쪽으로 이동했어요. 그러나 이도 얼마 못가 멈춰야 했어요. 광화문 앞에서 벌어지는 문화공연은 하늘을 향해 쏘는 레이저 광선(?)만 보이더군요.

 

이토록 많은 이들이 '대통령 하야'를 바라는데, 대통령은 아직도 권력 유지에 미련을 못버리고 있는 것 같아요. 현 상황에서는 '하야'가 그나마 명예로운 퇴진인데 왜 그걸 모르는지…. 야당도 혼란 운운하며 2선 후퇴, 거국 중립 내각, 책임 총리 등을 거론하지만 이도 민심과 거리가 있어 보여요. 대통령이 하야하고 헌법에 명시된대로 60일 이내에 대선을 치루는 것이 그렇게 혼란스러울까요? 국민의 신뢰를 잃은 대통령이 자리를 유지하는데서 오는 혼란이 더 크지 않을까요? 야당도 하야 대열에 합류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한자를 자세히 살펴볼까요?

 

은 入(들 입)과 王(玉의 변형, 구슬 옥)의 합자예요. 구슬을 깊숙한 곳에 잘 보관한다는 의미예요. 온전 전. 全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穩全(온전), 完全(완전)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는 力(힘 력)과 熒(등불 형)의 약자가 합쳐진 거예요. 낮에 이어 밤에도 등불을 밝혀 놓고 열심히 일한다란 의미예요. 힘쓸 노. 勞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勞動(노동), 勞社(노사)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은 十(열 십) 과 劦(힘합할 협)의 합자예요. 말 그대로 많은[十] 이들이 힘을 합한다는 의미예요. 합할 협. 協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協同(협동), 協力(협력)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볼까요?

 

1. 다음의 한자를 허벅지에 열심히 연습하시오.

 

   全 온전 전   勞 힘쓸 노   協 합할 협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完(   )    (   )同   (   )社

 

3. 11. 12 집회의 의미를 말해 보시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