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수련원과 마음수련원.

 

하나는 29살에서 30살로 넘어가는 시기에 찾았던 곳이고, 하나는 39살에서 40살로 넘어가는 시기에 찾았던 곳이에요. 마음이 심란해서 찾았던 곳이죠. 고비에는 늘 좀 그렇잖아요?

정토수련원에서는 '나는 누구인가'를 화두로 수련을 했고, 마음수련원에서는 '죽이고 버리기' 수련을 했어요. 뭔가 깨우쳤냐구요?

 

솔직히 잘 모르겠어요. 평소와는 다른 신비 체험 비슷한 경험을 하긴 했는데 이후 지속적으로 그 경험을 확충시키지 않아서 그런지 도로 예전과 같은 생활을 하게 되더군요.

49살에서 50살로 넘어가는 시기엔 아무곳도 찾지 않았어요. 대신 일상에 충실하고 평범하게 살기로 다짐했죠.

 

사진은 한 전시회에 나온 작품을 찍은 거예요. 유화 작품인데 한자가 있기에 찍었어요. 한자는 '인우구망(人牛俱忘)'이라고 읽어요. '사람과 소를 다 잊었다'란 뜻이에요. 절에 가면 이따금 보게 되는 심우도(尋牛圖, 십우도(十牛圖)로도 사용)의 한 내용이죠. 여기 '사람'은 불성(본성)을 탐구하는 주체를 의미하고, '소'는 불성(본성)을 의미해요. '사람과 소를 다 잊었다'는 것은 궁극의 깨달음을 지칭하는 것으로, 노력끝에 찾은 소[불성(본성)]와 그 소를 찾으려했던 주체 모두를 의식하지 않는다는 의미예요. 이 상태는 소와 사람을 등장시켜 표현할 수 없기에 원으로 표시한 거지요. 원 그자체가 무슨 특별한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예요. 하나의 상징적인 기호일 뿐이죠.

 

심우도는 본래 8개의 그림이었고 '인우구망'은 그 여덟번 째 그림이었어요. 그리고 심우도는 도가에서 사용하던 그림이었죠. 그러던 것이 불가에 차용되었고, 본래 8개의 그림에, 대승불교의 영향으로, 2개의 그림이 더 추가 되었어요. 대승불교는 개인의 깨달음을 넘어 그 깨달음의 대사회 실천을 강조하죠. 그래서 9번째 그림은 '반본환원(返本還源: 근본으로 돌아감)'이고 10번째 그림은 '입전수수(入廛垂手: 세속으로 들어감)'예요. 중생교화를 위해 속세로 되돌아가는 모습을 그린 것이죠. 개인의 구도와 득도를 넘어선 대 사회 실천이 있어야 구도와 득도의 진정한 완성이 이뤄진다고 보는 것이지요. 그래서 구도와 득도의 과정을 그린 1~8번 그림 까지는 소를 찾는 사람이 '동자'로 표현되고, 대사회 실천의 모습을 그린 9~10번 그림에서는 실천하는 사람이 '어른'으로 표현돼요. 어른은 성숙과 완성을 상징하는 모습이죠.

 

이렇게 보면 49살에서 50살로 넘어가는 시기에 아무곳도 찾지 않고 일상에 충실하고 평범하게 살기로 한 제 다짐은 왠지 진정으로 깨달은 사람의 모습처럼 보여요. 하하. 그러나 저는 '~처럼'이지 '~이다'는 아니예요. 비슷하긴 하지만 본질은 아닌, 사이비(似而非)인 거죠. 하하.

 

위에서 말한 '8~10도'를 포함하여, 심우도를  한 번 나열해 볼까요?

 

  1도: 심우(尋牛: 소를 찾음)

  2도: 견적(見跡: 소의 발자취를 봄)

  3도: 견우(見牛: 소를 발견함)

  4도: 득우(得牛: 소를 붙듦)

  5도: 목우(牧牛: 소를 길들임)

  6도: 기우귀가(騎牛歸家: 소를 타고 집으로 돌아 옴)

  7도: 망우존인(忘牛存人: 소를 잊고 사람만 남음)

  8도: 인우구망(人牛俱忘: 사람과 소를 모두 잊음)

  9도: 반본환원(返本還源: 본래 자리로 돌아 옴)

10도: 입전수수(入廛垂手: 시정에 들어와 행동함)

 

저 유화를 그린 분은 이제 깨달음의 대사회 실천만을 남겨두고 있으신 것 같아요. 어쩌면 저 유화 자체가 이미 깨달음의 대사회 실천중의 하나인지도 모르겠네요.

 

한자를 읽어 볼까요? 人은 사람 인, 牛는 소 우, 俱는 다(함께) 구, 忘은 잊을 망이에요. 俱와 忘이 좀 낯설어 보이죠?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할까요?

 

는 人(사람 인)과 具(갖출 구)의 합자예요. 여러 사람이 함께 일을 한다는 의미예요. 具는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具는 貝(조개 패, 재물의 의미)와 廾(손맞잡을 공)의 합자로 두 손 가득 보화를 들고 신에게 바치며 풍족하기를 기원한다는 의미예요. 여기서는 풍족하길 기원하는 것처럼 여러 사람이 힘을 합쳐 일이 잘 이뤄지길 기원한다는 의미로 본뜻을 보충하고 있어요. 다(함께) 구. 俱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俱備(구비), 俱樂部(구락부)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아, 사진의 '구'는 한자를 잘못 썼어요. 어디가 잘못 됐을까요? 한 번 찾아 보셔요. ^ ^

 

은 心(마음 심)과 亡(도망할 망, 망할 망으로도 많이 사용하죠)의 합자예요. 인식한 것이 마음 속에 남아있지 않고 도망했다는 의미예요. 잊을 망. 忘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勿忘草(물망초), 忘却(망각)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볼까요?

 

1. 다음의 한자를 허벅지에 열심히 연습하시오.

 

    다(함께) 구    잊을 망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   )却   (   )備

 

3. '인우구망'을 한자로 써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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