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감을 안겨주는 한자 책은 없을까?”
“한자를 제대로 설명한 한자 책은 없을까?”
“읽으면서 익힐 수 있는 한자 책은 없을까?”
“이동하면서 익힐 수 있는 한자 책은 없을까?”
“한자는 모르지만, 상식은 꽤 있는데, 이런 눈 

 높이에 맞는 한자 책은 없을까?

 

 

『길에서 주운 한자』는 이런 질문에 답하는 책이다. 일상에서 취재한 한자 자료들을 가지고 거기서 느낀 감정과 생각을 풀어내고, 취재한 한자의 어원과 활용 예를 설명한다. 마무리로 저자 특유의 복습 방법인 ‘허벅지와 손바닥 쓰기’를 통해 한자를 몸에 익히도록 한다. 300쪽이 넘는 적지 않은 분량이지만 내용이 짤막짤막하여 성취감을 맛보며 읽을 수 있다.

 


일례로‘어떤 법무법인’에서 지은이는 ‘昭憲(소헌)’이란 자료를 다루는데, 우선 법에 얽힌 자신의 경험담과 우리 사회의 법 감정에 대한 생각을 풀어낸다. 자연스럽게 자료 글자에 대해 친밀감을 갖도록 돕는 것이다. 그리고 昭와 憲이란 한자의 구성 원리와 의미를 설명하고 활용 예를 제시한다. 읽으면서 한자를 습득하도록 돕는 것이다. 마무리로 昭와 憲을 허벅지와 손바닥에 써보도록 권한다. 이동하면서도 한자를 익힐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이상의 내용은 결코 길지 않다. 성취감을 맛보며 읽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길에서 주운 한자』는 시중에 난무하는 화려한 비주얼의 한자 책도 아니고, 한 권으로 모든 것을 끝낼 듯한 만능의 한자 책도 아니며, 현학을 과시하여 독자를 기죽이는 한자 책도 아니다. 극히 소박한 한자 학습서일 뿐이다. 그러나 이상의 책들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책이다. 취재 자료의 사진으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제한된 양이긴 하나 꽤 많은 양의 한자를 다루며, 중학생 이상의 독자를 상정하여 내용을 풀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 책이 갖는 또 하나의 장점이자 미덕은 정확한 자원 설명으로 한자에 대해 바른 지식을 전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길에서 주운 한자』는 지은이가 책머리에 인용한 맹자의 말 ― 진리는 가까운 곳에 있다 ― 처럼 가까운 곳에서 한자 학습의 정도를 찾으려한 노력의 산물이다. 저자의 겸손한 말 ― 심심풀이로 시작한 흠 많은 책 ― 과 달리 내공이 깊은 책이다. 길 가는 이들과 한자 학습에 관심이 있는 이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출판사에서 낸 『길에서 주운 한자』에 대한 소개 글이에요. 좋은 이야기만 잔뜩 써 놓아 좀 멋쩍어요. 이 장점 이외의 나머지는 다 단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 한자 공부는 소개 글에 나온 '昭憲'을 알아 보도록 하죠. 예전에 다뤘던 것이라 기억하시는 분도 계실 것 같아요. 복습하는 셈 치고…. 昭憲(소헌)은 '법에 밝다' 혹은 '밝은 법'이란 의미예요. 한자를 좀 자세히 알아 볼까요?

 

 

는 日(날일)과 召(부를소)의 합자에요. 해가 밝게 비춘다는 의미에요. 召는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부른다는 것은 소리가 상대방에게 이른다른 뜻인데 밝은 햇살이 비춘다는 것은 그처럼 햇살이 사람과 사물에 이른다는 것을 뜻한다는 의미로요. 昭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昭詳(소상, 분명하고 자세함), 昭昭(소소, 밝은 모양)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은 害(해로울해)의 약자와 目(눈목)과 心(마음심)의 합자에요. 본래의 뜻은 '민첩하다'란 의미에요. 눈과 마음으로 해로운 일들을 잘 살피고 헤아려 민첩하게 대응한다란 의미지요. '법'이란 의미는 본뜻에서 연역된 거에요. 해로운 일에 민첩하게 대응하듯, 일의 잘잘못을 민첩하게 판별해주는 것이 '법'이란 의미로요. 憲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憲法(헌법), 憲章(헌장)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보실까요?

 

 

1. 다음에 해당하는 한자를 허벅지에 써 보시오: 밝을소, 법헌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허벅지에 써 보시오: ( )法, ( )詳

 

 

 

3. 법 때문에 기뻤던 일 혹은 괴로웠던 일이 있으면 하나씩 소개해 보시오.

 

 

☆ 홍보용으로 출판사에서 받아 놓은 책이 좀 있어요. 연락처를 댓글에 남겨 주시면 무료로 보내 드릴게요. 관심있으신 분들께선 연락 주셔용~

 

 

 

 


댓글(2)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순오기 2016-05-10 09: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출간 축하드려요!💐
엊그제 여기에 댓글 쓰다가 염치없는 거 같아 지웠는데...^^

찔레꽃 2016-05-10 11: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되려 제가 염치없습니다. 바쁜실텐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