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에 무엇을 넣으면 맛이 있을까요?
바다를 첨가하면 어떨까요? 오잉, 바다? 네, 바다요! 뭐이요, 진담으로 하는 야기요 아니면 농담으로 하는 야기요? 예? 제가 어찌 농담을... 진담입니다! 아니 어떡코롬 바다를 첨가한다요? 글쎄요? 그건 저도 잘 모르겠어요. 아마 그게 노하우란 것 아닐까요? 그럼, 정말 그 바다를 첨가한다는 음식을 먹어봤소? 아니요! 그럼 뭐시여, 지금 나하고 농담 따먹기 한 것이요? 아닙니다. 그런 음식점 간판이 있기에 그리 생각한 것 입니다. 아하~ 그랴요? 그래 그 간판 이름이 뭐시다요? 그 간판 이름은... 海加味입니다. 海는 바다해, 加는 더할가, 味는 맛미, (음식에) 바다를 가미한다는 뜻입니다.
거 참, 음식점 이름치고는 상당히 운치있는 이름이고만! 근데 어째 어순이 좀 이상한 거 갔소. 바다를 가미한다고 하면 '加味海'라고 하지 않는다요?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마도 이 음식점이 일식점이라 '海加味'라고 일본어 어순으로 표현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음, 그려, 그렇듯 하고만요.
그나저나 이름 한 번 괜찮소 그려. 바다를 가미하다.... 왠지 음식이 맛이 있을 것 같고만. 언제 같이 한 번 가보소. 네, 그런데 듣자하니 음식 값이 좀 비싸다고 하더군요. 그렇소? 까짓것 비싸봐야 얼마나 비싸것소? 음식에 황금이 들은 것도 아닐텐데... 조만간 내가 한 턱 쏠테니 부르면 군말없이 오기나 허소.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사진은 어느 일식집 간판이에요. 한자를 읽어 볼까요? 정통일식(正統日食) 해가미(海加味)라고 읽어요. 정통일식을 굳이 설명드릴 필요는 없겠고 해가미에 대해선 위 사설에서 미리 말씀드렸네요. 통(統)과 식(食)과 가(加)와 미(味)가 약간 낯설어 보이죠? 좀 자세히 알아 볼까요?
統은 糸(실 사)와 充(가득할 충)의 합자예요. 큰 벼릿줄로 여러 작은 벼릿줄을 제어한다란 의미예요[糸]. 여러 작은 벼릿줄을 제어하면 그렇지 않은 상태보다 뭔가 충실해지기에 充으로 본뜻을 보완했어요. 充은 음도 담당해요(충→통). 거느릴 통. 統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統率(통솔), 統制(통제) 등을 들 수 있겠네요.
式은 工(장인 공)과 弋(말뚝 익)의 합자예요. 법이란 의미예요. 工은 본래 장인들이 사용하는 자[尺]를 의미하는데, 여기서는 기준이 되는 것이란 의미로 사용됐어요. 기준이 되는 것 중 최상위의 것이 법이죠. 본 의미를 확대하여 이 글자의 뜻으로 사용한 것이지요. 弋은 본래 수치를 기록하는 작은 막대기란 의미예요. 여기서는 신뢰할 만한 기록이란 의미로 사용되었고, 이 의미로 본뜻의 의미인 법을 보충해 주고 있어요. 법이란 신뢰할 만한 것이란 의미로요. 弋은 음도 담당해요(익→식). 법 식. 式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儀式(의식), 式順(식순) 등을 들 수 있겠네요.
加는 力(힘 력)과 口(입 구)의 합자예요. 힘있는 사람의 말은 그 말이 선하면 아름다움이 더해지고 악하면 추함이 더해진다는 의미예요. 더할 가. 加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加減(가감), 增加(증가) 등을 들 수 있겠네요.
味는 口(입 구)와 未(아닐 미)의 합자예요. 입으로 느끼는 다양한 맛이란 의미예요. 未는 음을 담당해요. 맛 미. 味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調味(조미), 吟味(음미)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보실까요?
1. 다음의 한자를 허벅지에 열심히 연습하시오.
統 거느릴 통 式 법 식 加 더할 가 味 맛 미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허벅지에 써 보시오.
增( ) 調( ) 儀( ) ( )率
3. 다음을 한자로 써 보시오.
바다를 (음식에) 첨가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