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당(南塘) : 인성(人性)과 물성(物性)은 다르다고 봅니다.                                           

외암(巍巖) : 그 근거는 무엇입니까?                                                                           

남당 : 성(性)은 이(理)가 기(氣)안에 들어와 있는 것으로 기의 품수(稟受)에 따라 인(人)

과 물(物)이 달라지듯, 성도 다를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외암은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요?                                                                                                                      

외암: 저는 인성과 물성이 같다고 봅니다. 남당도 말씀하셨다시피 성은 이가 기안에 들어

와 있는 것입니다. 비록 기의 품수에 따라 인과 물이 다르다고는 하나, 본원적인 이는 차 

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인성과 물성은 같다고 봅니다.                                    

 

18세기 조선 유학은 인물성동이론이란 주제를 놓고 치열한 논전을 벌였지요. 그 논쟁을 

촉발시킨 두 인물은 남당(南塘) 한원진(韓元震)과 외암(巍巖) 이간(李柬)이에요. 둘 다  

한 스승 -- 권상하(權尙夏) -- 밑에서 배웠지만 견해가 달랐지요. 인물성동이란 주제를 

 놓고 근 10년에 걸쳐 서신을 통해 논전을 펼쳤지요. 이들의 논전을 호락(湖洛)논쟁이라  

고도 하는데, 남당을 지지하는 이들이 주로 호서지방(충청도)에 거주했고 외암을 지지  

   하는 이들이 주로 낙하지방(서울근교)에 거주했기 때문이에요.                                      

                                

오늘 우연히 남당 한원진 선생의 사당을 들리게 되었어요. 서산에서 광천으로 가는 길

에  남당 선생의 사당인'양곡사(暘谷祠)'를 안내하는 간판이 있길래 들려 보았지요. 한

시대를 풍미한 논전의 주인공을 모신 사당치고는 너무 고즈넉하여 쓸쓸하기조차 하더 

군요.                                                                                                                   

 

 

서원이나 향교 혹은 이런 사당을 들를 때마다 드는 생각인데, 보존에만 신경쓸 것이 아니

 라 재활용에 더 신경을 써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대학이나 유관 기관과 연계하여 뭔가 학

                 술적으로 의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았으면 하는 마음이에요.                                            

 

暘谷祠의 暘은 해돋이양, 谷은 골짜기곡, 祠는 사당사에요. 暘谷은 동네 이름인데 '양지 

  바른 곳' 혹은 '해돋는 곳'이란 의미에요. 치열한 논전의 주인공을 모신 사당치고는 그 이 

            름너무 평범한 것 같아요. ^ ^                                                                                             

 

한자를  좀 자세히 알아 볼까요?                                                                              

 

은 日(해일)과 昜(陽의 옛글자. 볕양)의 합자에요. 구름이 걷히고 해가 나와 밝게 비

  춘다란 의미에요. 暘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일상적인 예로는 들만한게 없고, 드

문 예로 暘烏(양오)를 들 수 있겠네요. 暘烏는 태양의 이칭(異稱)이에요.                       

은 골짜기를 표현한 것이에요. 八과 八은 골짜기를 그린 것이고 口는 골짜기로 들어

 가는 입구를 표현한 것이에요. 谷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谿谷(계곡), 峽谷(협곡

)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는 示(祀의 약자, 제사사)와 司(詞의 약자, 말씀사)의 약자에요. 제물은 별로 마련하

지 못하고 축원의 말은 길게 하는 봄철의 제사란 의미에요(봄철은 번식과 파종의 시기이

 기 때문에 제물을 마련하기 어렵죠). 사당이란 의미는 본 뜻에서 연역된 거에요. 제사를  

 드리는 장소란 의미로요. 祠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祠堂(사당), 祠宇(사우) 등 

  을 들 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보실까요?                                                                                     

 

1. 다음에 해당하는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해돋이양, 골짜기곡, 사당사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谿(    ), (    )烏, (    )堂            

 

3. 인물성동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해 보시오.                                                      

 

 

인물성동이 논쟁은 얼핏보면 비현실적인 추상적 논쟁같지만 잘 보면 인간과 인간을 둘

러싼 대상에 대한 인식과 가치에 대한 논쟁이기에 단순히 공리공담으로 치부하기 어려

운 점이 있어요. 모든 사상이 그렇듯이 이 인물성동이 논쟁도 18세기의 시대 상황과 밀

접한 관련이 있을 거에요. 18세기는 병자호란 이후 청에 대한 새로운 인식이 싹트던 시

 기였죠. 오랑캐[후진문화]로 치부한 청의 막강한 현실적 힘에 대해 새로운 인식이 필요

  한 시기였던 거죠. 인물성동이 논쟁을 이런 선상에서 보면 결코 비현실적 추상논쟁으로

보이지 않을 거에요. 더 이상 상세한 얘기는 그만… ^ ^                                              

 

내일 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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