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 동료 한 분이 명예퇴직을 하셨어요. 전체 송별회이후 몇몇이서 다시 조촐한 송별회를 가졌는데, 그때 갔던 음식점에서 찍은 사진이에요. 젓가락 봉투에 있던 글씨에요. '춘래이화백 하지수엽청(春來梨花白 夏至樹葉靑)'이라고 읽어요. '봄이 오니 배꽃 하얗게 피고, 여름 오니 나뭇잎 푸르네'라고 풀이해요. 봄과 여름 풍경이 나왔으니 가을과 겨울 풍경도 있겠지요? 이 봉투에서 생략된 가을과 겨울 풍경을 그린 시구는 이래요. 秋凉黃菊發 冬寒白雪來(추량황국발 동한백설래 : 가을 날씨 서늘하니 황국이 피어나고, 겨울 날씨 차가우니 흰 눈이 내리네). <추구(推句)>라는 책에 나오는 내용이에요. 사계절의 대표적인 경치를 평이한 글자로 잘 포착하여 그린 명구(名句)지요.

 

 

 

한자를 하나씩 읽어볼까요? 봄춘(春) 올래(來) 배(나무)리(梨) 꽃화(花) 흰백(白) 여름하(夏) 이를지(至) 나무수(樹) 잎사귀엽(葉) 푸를청(靑). 문득 이 글씨를 보면서 명퇴하는 동료분의 청춘 시절이 떠오르더군요.

 

한자 몇 개를 좀 자세히 알아 볼까요?

 

는 利(이로울리)와 木(나무목)의 합자에요. 이로움을 주는 열매라는 의미에요. 배는 소화를 돕는 이로운 과일이죠. 梨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梨棗(이조, 배와 대추), 梨雪(이설, 배꽃,이란 의미)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는 두가지 설이 있어요. 하나. 매미를 그린 것이다. 여름을 대표하는 곤충인 매미를 통해 여름을 표현했다. (지금은 매미를 蟬(매미선)으로 표현하지요.) 둘. 해이한 상태로 수족을 드러낸 모습을 그린 것이다. 더위에 지친 모습을 표현하여 여름이란 의미를 나타냈다. 둘 다 일리가 있는 것 같아요. 夏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夏季(하계), 盛夏(성하, 무더운 여름) 등을 들 수 있겠네요.

 

夏는 '중국인'이란 의미로도 사용해요. 頁(머리혈)과 臼(양손을 그린 모양)와 夂(다리를 그린 모양)의 합자로, 만능의 솜씨[臼]를 지닌 사람이란 의미지요. 주변의 민족을 얕보는 표현 -- 夷(이, 활만 잘쏘는 족속) 戎(융, 창만 잘쓰는 족속) 蠻(만, 벌레같은 족속) 狄(적, 개같은 족속) -- 과 달리 대단히 우월한 표현이라고 할 수 있지요. 중국을 나타내는 의미의 夏가 들어간 예로는 華夏(화하, 중국이란 의미)를 들 수 있어요.

 

는 새가 지상으로 내려오는 모양을 그린 거에요. 一은 지상을 의미하고 나머지는 새가 지상으로 내려오는 모양을 그린 거에요. (혹은 화살이  땅바닥에 꽂힌 모양을 표현한 것이라 보기도 해요.) 至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至近(지근), 至誠(지성, 여기서 至는 '지극하다'란 의미에요)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는 나무[木]를 세워 심는다란 의미에요. 木 오른쪽 부분은 음을 담당해요. 樹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街路樹(가로수), 樹木(수목)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은 艹(풀초)와 葉(잎섭)의 줄임 글자의 합자에요. 초목의 잎사귀를 의미해요. 葉만으로도 의미를 나타낼 수 있는데,  (풀초)를 부가시킨 형태에요. 葉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落葉(낙엽),葉書(엽서)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보실까요?

 

1. 다음에 해당하는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배(나무)리, 여름하, 이를지, 나무수, 잎사귀엽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    )近, (    )季, (    ), (    )雪, 街路(    )

 

3. 다음을 읽고 풀이해 보시오.

 

    春來梨花白 夏至樹葉靑

 

한 직장에서 청춘의 시기를 보낸 동료분의 마음에는 어떤 심정이 들어 있을까요? 그리고 퇴임이후에는 어떻게 지내실까요? 그분의 입장에서 느낄 법한 내용을 7언절구로 지어 소박한 선물로 대신했어요.

 

 

 

返顧流年何感衷 반고유년하감충 : 지난 세월 돌아보니 어떤 느낌인가

 

哀娛喜怒滿心中 애오희노만심중 : 희노애락 감정이 심중에 가득해라

離任以後舒然遊 이임이후서연유 : 이임이후엔 편안히 노니리니

玩賞淸湖又弄風 완상청호우농풍 : 맑은 호수 완상하고 바람도 희롱하리

 

부디 건강하고 여유있게 퇴임이후를 보내셨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오늘은 여기까지. 내일 뵙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