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시사 주간지의 기사 목록 중에서 찍은 거에요. '화웨이'는 한자로 '華爲(화위)'로 표기해요. '화려하게 달성하다' 정도의 의미에요. 회사 이름에 걸맞은 성과를 내어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죠. 창업한지 20여년 만에 세계 2대 통신업체가 되었거든요.

 

  굴기(崛起)는 '우뚝 솟아 일어나다'란 뜻이에요. 자국내 수많은 통신업체가 명멸하는 가운데 지속적으로 생존하며 나아가 세계 굴지의 기업이 되었으니 '굴기(崛起)'라는 말이 무색하지 않죠.

 

  화웨이가 사람들의 주목을 받는 것은 높은 경영성과도 성과지만, 그 성과를 있게 한 창업자 런정페이(任正非)의 경영철학 때문이에요. 기사 목록의 소제목에 나온 것처럼 '학습과 혁신'이 런정페이 경영철학의 핵심이죠. 런정페이는 "하루를 앞으로 나가지 않으면 쫓겨나고 말 것이다. 사흘을 배우지 아니하면 업계의 거두를 따라 잡을 수 없다."라는 위기의식으로 끊임없는 혁신과 학습의 가치를 강조한다고 해요.

 

그런데 런정페이의 경영철학은 생멸(生滅) 기간이 유독 짧은 통신업체에선 어쩌면 당연한  경영철학인지도 모르겠어요. 다른 통신업체도 그런 경영철학을 갖지 않았을까요? 요는, 그런 경영철학을 임직원이 공유하는 것이겠는데, 그것을 공유시킨 것이 런정페이의 리더십이자 화웨이의 성공비결이겠지요.

 

한자를 좀 자세히 알아 볼까요?

 

은 山(뫼산)과 屈(굽을굴)의 합자에요. 屈은 짐승이 우묵한 곳에 꼬리를 집어넣어 마치 꼬리가 없는 듯한 모습을 나타낸 거에요. 그렇듯 산이 주변 지형과 이어지지 않고, 우뚝 솟은 모양을 나타낸 거에요. '우뚝솟을굴'이라고 읽어요. 崛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흔하게 쓰는 한자가 아니라 예를 쉽게 찾을 수가 없네요. 崛出(굴출, 崛起(굴기)와 유사한 의미에요), 崛然(굴연, 험준한 모양) 정도를 들 수 있겠네요.

 

는 走(달릴주)와 己(몸기)의 합자에요. 달리기 위해 몸을 일으켜 세우다란 의미에요. '일어날기'라고 읽어요. 起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起床(기상), 發起(발기) 등을 들수 있겠네요.

 

정리 문제를 풀어 보실까요?

 

1. 다음에 해당하는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우뚝솟을굴, 일어날기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      )出, (      )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일 뵙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