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길거리에서 교가 한장을 주웠어요. 지난 번에 소개했던 그 학교의 교가였어요. 졸업식때 불렀던 교가인가봐요. 그런데 교가를 들여다 보니 불현듯 삼양라면 봉투가 생각나더군요. 교가와 라면 봉투,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위 교가에 보면 좀 어려운 낱말 세 개가 나와요. 기상, 지덕체, 청운이에요. 모두 한자어죠. 기상은 한자로 氣像이라고 쓰고, 지덕체는 한자로 智德體라고 쓰고, 청운은 한자로 靑雲이라고 써요. 氣는 기운기, 像은 형상상, 智는 지혜지, 德은 덕덕, 體는 몸체, 靑은 푸를청, 雲은 구름운이라고 읽어요.
氣像은 직역하면, 기운의 모습이라고 할 수 있죠. 의역(사전의 풀이)하면 '사람의 타고난 기질이나 마음씨 혹은 그러한 것이 겉으로 드러난 모습'이라고 풀이해요. 智德體는 직역하면 지혜와 덕과 체력이라고 할 수 있죠. 의역(사전의 풀이)하면 '전인교육에서 추구하는 세가지 지향점인 지성과 덕성의 함양 및 건강한 신체의 단련'이라고 할 수 있어요. 靑雲은 직역하면 푸른 구름이란 뜻인데, 푸른 구름은 보통의 어두운 구름보다 높이 떠있기 때문에 '높은 지위나 벼슬'의 비유적인 의미로 사용하죠. 여기서도 그런 의미로 사용한 것이에요.
아래의 라면 봉투를 볼까요? 三은 석삼, 養은 기를양, 三養은 '삼양'이라고 읽어요. 의미는 세 가지를 기른다는 뜻이죠. 세 가지가 뭘까요? 바로 위 교가에 나왔던 어려운 낱말중의 하나인 智德體에요. 이제 교가와 라면 봉투가 왜 관계되는지 아셨죠 ^ ^
그런데, 三養라면의 三養이 정말 그런 의미를 담은 상호이냐 하는게 문제에요. 아쉽게도 三養라면의 三養은 그런 의미는 아니고, 天地人(천지인: 하늘과 땅 사람)에게 영양(營養)을 공급하여 성장을 돕는다는 의미에요(삼양라면 홈페이지 참조). 비록 상호이긴 하지만 교육의 이념보다 훨씬 더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 같아 대견(?)스러워요. 어쩌면 三養라면 회사는 장학사업도 활발히 하지 않을까 싶네요 ^ ^
智德體의 연마를 三養이라고도 하지만 三育(삼육)이라고도 지칭해요.
자, 이제 한자를 좀 자세히 알아 볼까요? 내용이 많으니 智德體와 三養만 보도록 하죠 ^ ^
智는 본래 白(여기서는 自(스스로자)의 줄임 글자임)과 于와 知(알지)의 합자에요. 于는 숨을 최고점[一]까지 들이쉬고 내쉰다는 의미에요. 智는 '스스로 극한까지 탐구하여 사물의 이치를 분명하게 파악한다'는 의미에요. 그게 바로 지혜이죠. 知는 음도 담당해요. 智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智慧(지혜), 智謀(지모) 등을 들 수 있겠네요.
德은 본래 悳으로 표현했어요. 후에 彳(行(다닐행)의 줄임자)이 추가되어 德의 형태로 쓰인 거죠. 悳은 直(곧을직)과 心(마음심)의 합자에요. 덕이란 자기를 속이지 않는 곧은 마음이란 의미지요. 여기에 행동의 의미인 彳이 추가된 것은 그러한 마음을 행동으로 보인다는 의미에요. 내면의 수양과 외면의 행동이 일치될 때 진정한 의미의 덕이 된다란 의미지요. 德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德性(덕성), 德望(덕망) 등을 들 수 있겠네요.
體는 骨(뼈골)과 豊(풍성할풍)의 합자에요. 몸은 살인데 살은 뼈에 의지하여 조합된 것이기에 骨로 뜻부분을 삼았어요. 豊은 음을 담당하는데(음이 많이 변했죠) 뜻도 일부분 갖고 있어요. 몸에는 모든 기관들이 풍부하게 갖춰져 있다란 의미로 말이죠. 종합하면, 모든 기관들이 풍성하게 갖춰지고 뼈에 의지하여 조합된 존재가 바로 몸이란 의미가 되겠네요. 體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體育(체육), 本體(본체) 등을 들 수 있겠네요.
三은 셋을 나타낸 의미라는 건 다 아시겠죠? 혹자는 이 셋을 '天地人(천지인) 세 존재를 표현한 것이다' 라고 설명하기도 해요. 三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三千宮女(삼천궁녀), 三星(삼성) 등을 들 수 있겠네요.
養은 羊(양양)과 食(먹을식)의 합자에요. 먹을 것을 만들어 봉양한다란 의미지요. 그래서 食으로 뜻부분을 삼았어요. 羊은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보충하고 있어요. 양은 순하고 착하잖아요? 그런데 봉양은 착한 일이죠. 그래서 음을 담당하는 羊으로 본의미를 보충해주고 있는 것이죠. 養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養育(양육), 養成(양성)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자, 이제 정리할 겸 문제를 한 번 풀어 볼까요?
1. 다음에 해당하는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지혜지, 덕덕, 몸체, 석삼, 기를양
2. ( )안에 들어갈 알맞은 한자를 '손바닥에' 써 보시오.
( )性, ( )育, ( )慧, ( )育, ( )星
3. 여러분이 어떤 기업의 창업주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그 기업의 이름을 짓고 그 의미를 써 보시오.
여러분이 다닌 학교의 교가는 어떤 내용이었나요? 전 기억이 잘 안나네요. 학교를 사랑하지 않았나봐요 ^ ^ 개인적으론 간디학교의 교가가 참 아름답더군요. 이외 대부분의 교가는 왠지 새마을 노래 같은 느낌이 들어요. 시대가 변한만큼 각 학교 교가도 좀 변해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 ^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내일 뵈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