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mcik22&logNo=221091709390>

 

 

 

주량에 한계가 없으셨지만 난잡한 행동은 없으셨다(唯酒無量 不及亂).”

 

『논어』에 나온 공자의 음주 습관이에요. 공자의 제자들은 공자를 '성인(聖人)'으로 여기며 그의 일거수 일투족을 기록으로 남겼어요. 이 기록도 그 중의 하나지요. 이 기록을 남기며 제자들은 이런 생각을 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정말 특별한 분이다. 보통은 만취하면 말이든 행동이든 어느 하나는 실수하는 법인데….'

 

확실히 일반인들은 술이 어느 한계를 넘어서면 말이든 행동이든 실수를 하지요. 그런데 그 실수가 의도였든 그렇지 않든간에 상대에게 폐를 끼치는 경우가 있어요. 이른바 추태지요. 특히 이성에게 보이는 추태는 대부분 성추행 성폭행이지요. 최근 미투 운동으로 곤욕을 치르는 인사들의 추태도 대부분 주석에서 발단이 됐지요.

 

문제는 타인과 함께 술을 마시는데서 비롯된다는 거예요. 혼자서 마신다면 아무 문제 없겠죠. 당연히 타인에게 폐를 끼칠 일도 없구요.

 

사진은 어느 중국 음식점 인테리어예요. 이백(李白, 701-762)의 「월하독작(月下獨酌)」이란 시에요. 그런데 순서도 맞지 않고 빠진 내용도 있어요. 순서를 바로 잡고 빠진 내용도 보충하여 읽어 볼까요?

 

 

花間一壺酒   화간일호주      꽃 사이 한 동이 술

獨酌無相親   독작무상친      친한 이 없이 홀로 마시네.

擧盃邀明月   거배요명월      잔 들어 밝은 달 맞이하고

對影成三人   대영성삼인      그림자 대하여 셋이 되었네.

月旣不解飮   월기불해음      달은 술 마실 줄 모르고

影徒隨我身   영도수아신      그림자는 그저 나만 따를 뿐.

暫伴月將影   잠반월장영      잠시 달과 그림자 벗하나니

行樂須及春   행락수급춘      때는 봄 행락 철.

我歌月徘徊   아가월배회      내 노래하니 달은 배회하고

我舞影凌亂   아무영능란      내 춤추니 그림자는 어지러워.

醒時同交歡   성시동교환      깨어선 함께 즐기고

醉後各分散   취후각분산      취한 뒤는 제각기.

永結無情遊   영결무정유      길이 무정한 사귐을 맺어

相期邈雲漢   상기막운한      아득한 은하에서 다시 만나기를.

 

 

달과 자신의 그림자를 벗하여 술 마시는 풍경을 그렸어요. 그러나 실제로는 혼자서 마시는 것이죠. 시인은 혼자 취하여 노래하며 춤추고 있어요. 추태를 부리는 것이지요. 그러나 이 추태는 추해 보이지 않아요. 외려 고아한 느낌마저 줘요. 게다가 타인에게 폐도 끼치지 않고요. 이런 추태라면 아무리 부려도 문제가 될 것 없지요. 이백의 음주 습관은 공자의 저 '유주무량 불급난'의 도가적 변용이라고 평가할 만 해요(실제 이백은 도가 사상에 심취했었어요).

 

음식점 주인과 인테리어 하는 분은 하고 많은 시중에 왜 하필 이백의 「월하독작」을 택했을까요? 혹 조용히 술을 마시고 추태를 부리지 말아 달라는 무언의 바램을 담은 것은 아닌지…. 꿈보다 해몽이 좋은가요?

 

 

낯선 자를 몇 자 자세히 살펴볼까요?

 

는 병의 모양을 그린 거예요. 윗부분은 뚜껑, 아랫부분은 몸체예요. 병 호.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投壺(투호), 壺中物(호중물, )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의 옛 글자, 술 주)(구기 작)의 합자예요. 상대의 술잔[]에 술을 따르며 마시기를 권유한다는 뜻이에요. 따를 작. 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對酌(대작), 添酌(첨작) 등을 들 수 있겠네요.

 

(걸을 착)敫(부를 교)의 합자예요. 오라고 요청하다, 란 뜻이에요. 으로 뜻을 표현했어요. 는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상대를 불러 오게 한다는 의미로요. 맞이할 요.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招邀(초요, 불러서 맞이함), 邀擊(요격, 맞이하여 침) 등을 들 수 있겠네요.

 

(걸을 착)(와 통용, 떨어질 타)의 합자예요. 따라가다란 뜻이에요. 으로 뜻을 표현했어요. 는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떨어지는 것은 위에서 아래로 자연스럽게 내려오는 것이듯, 따라가는 것도 뒷 사람이 앞 사람을 자연스럽게 좇아가는 것이란 의미로요. 따를 수.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隨筆(수필), 隨行(수행) 등을 들 수 있겠네요.

 

(날 일)(벨 참)의 합자예요. 잠시, 잠깐이란 뜻이에요. 로 뜻을 표현했어요. 은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물건을 벨 때 단박에 베듯 그같이 짧은 시간이 잠시, 잠깐이란 의미로요. 잠시(깐) 잠. 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暫時(잠시) 暫定(잠정) 등을 들 수 있겠네요.

 

(걸을 척)(아닐 비) 합자예요. 천천히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한다는 뜻이에요. 으로 뜻을 표현했어요. 는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왔다 갔다 하는 것은 제대로 걷는 것[직진]이 아니란 의미로요. 노닐 배.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徘徊(배회) 정도를 들 수 있겠네요.

 

(걸을 척)(돌 회)의 합자예요. 제자리에서 맴도는 물처럼 한 곳에서 왔다 갔다 한다는 뜻이에요. 노닐 회. 가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彽徊(저회, 머뭇거림)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의 옛 글자, 술 주)(별 성)의 합자예요. 술이 깨다란 뜻이에요. 로 뜻을 표현했어요. 은 음을 담당하면서 뜻도 일부분 담당해요. 밝고 분명한 빛을 발하는 별처럼 술이 깨면 그같이 정신이 맑고 분명하다는 의미로요. 술깰 성. 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覺醒(각성), 醒寤(성오, 잠이 깸) 등을 들 수 있겠네요.

 

(걸을 착)(모양 모)의 합자예요. 왕래하기가 곤란할 정도로 멀다란 뜻이에요. 으로 뜻을 표현했어요. 는 음을 담당해요(). 멀 막. 이 들어간 예는 무엇이 있을까요? 邈然(막연, 근심하는 모양 혹은 아득한 모양), 邈志(막지, 원대한 뜻) 등을 들 수 있겠네요.

 

 

여담 하나. 문인들의 주사는 관대하게 보는 것이 그간의 우리 정서였죠. 외려 주사를 부려야 문인답다는 생각까지 했지요. 하지만 미투 운동 후로는 이런 정서도 많이 변한 것 같아요. ‘괜찮다보다는 추하다고 보는 경향으로. 고은 시인의 거대한 문학적 성과가 성추문 폭로로 무너지는 것을 보면 이것을 알 수 있죠. 현대 문학사에서 고은 시인을 뺀다면 과연 남는게 무엇이 있을까 싶을 정도로 그가 차지하는 비중이 큰데도 말이지요.

 

 

여담 둘. 한 때 이백의 「월하독작」을 흉내 내느라 달밤에 산 정상에 올라가 막걸리를 마신 적이 있어요. 그러나 말 그대로 흉내만 냈을 뿐 이백의 시에서 느껴지는 고아한 감흥까지는 이르지 못했어요. 월하독작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구나 하는 것만 배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