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잘하는 아이가 이깁니다 - ‘갓민애’ 교수의 초등 국어 달인 만들기
나민애 지음 / 김영사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우리나라에서 시를 가장 잘 쓴다는 시인 나태주. 그리고 그녀의 딸 나민애 서울대학교 교수. 대를 이어 국어사랑을 실천중인 이 모녀의 시너지는 이 책에 담겨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지 모르겠다.

- 나민애 교수는 재미있고 흥미를 유발하는 글쓰기 교육으로 ‘갓민애’ 라는 애칭을 얻은 교육전문가. 그런 작가가 국어를 잘하는 아이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우리에게 소개한다.

- 작가가 고집하는 방법은 단 하나 뿐이다. “독서”

- 책은 크게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있다.
1.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언제, 왜, 어떻게 책을 읽었는가
2. 집에서 시작하는 책읽기 교육
3. 어휘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과 독서
4. 초등부터 고등까지의 단계별 국어교육(독서) 로드맵

- 개인적으로 아이를 키우고 있기에 이런 저런 교육관련 도서들을 보고 있지만, 이 책처럼 왜 읽혀야하고, 어떻게 읽혀야하고, 무엇을 읽혀야하고, 언제 읽혀야하고, 어떻게 읽혀야하고, 어디까지 알려줘야하는지를 콕콕 찝어주는 책은 솔직히 처음이다.

- 초등교육이 중심이 되어있지만, 그 이유가 중, 고등학교로 갈수록 독서할 시간이 줄어드는 현실 때문이라는 작가. 그렇기에 오히려 초등학교 시절을 저,중,고학년으로 나누어 각 단계별 독서방법이나 독서대상을 잘 설명해주는 점이 너무 친절하고 상세했다.

- 이 책 하나로도 모든 초등학생 학부모로부터 ‘갓민애’ 소리를 다시 들을 것 같다는 개인적인 평가이다.

- 중간에 소개된 여러 책들이 비교적 널리 알려진지라 마음 편하게 읽혀야 할 책들을 선별할 수 있는 실질적 도움이 되기도 한다.

- 작가가 가지고 있는, 독서에 대한 가치관은 개인적으로 나와 100% 일치하였기에 반가운 마음이 더욱 컸다. 아이의 교육은 독서로 시작해서 독서로 끝나기를 간절히 바란다.

- 자녀 교육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볼 것을 강력히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