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토끼, 커피, 눈풀꽃
베티나 비르키에르 지음, 안나 마르그레테 키에르고르 그림, 김영선 옮김 / JEI재능교육(재능출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원생 때 실습을 어디에서 하나 고민 끝에

치매 어르신을 돌보는 데이케어센터를 선택했었다.

오랫동안 유아, 아동, 장애아들을 교육해왔기때문에

사람의 새로운 계절인 노년기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현실은 이 책의 그림처럼 아름답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어린아이로 돌아가신 어르신들을 돌보며

말로 표현 할 수 없는 감정들을 느꼈고

마지막까지 인간의 고귀함을 지켜드리는 일이

얼마나 소중한 지 깨닫는 시간이었다.

 

 







이 책은 치매를 앓게 된 카이 할아버지

그리고 게르다 할머니와 손녀딸의 이야기다.

할아버지 할머니 이름이 '눈의 여왕'의 주인공들과 똑같다!


카이 할아버지는 123가지 꽃을 키우고

그 꽃의 이름을 모두 학명으로 아신다.








 

 십자말풀이, 퍼즐과 커피를 좋아하시던 할아버지는

어느 순간부터 점점 단어를 기억하지 못하신다.

나는 할아버지가 잃어버리는 단어를 모으기 시작한다.










할아버지가 단어를 잃을 수록

그림도 차가운 파랑으로 변해가고

 

 









계절도 추운 겨울로 바뀐다.

돌봄을 받지 못하는 꽃들은 점점 시들어간다.

 

 









이제는 할머니도

할아버지가 잃어버린 낱말들을 볼 수 있게 된다.

 

 


 







할머니와 새싹이는 낱말을 할아버지를 위해

할아버지가 좋아하는 것들을

함께 하는 계획을 세운다.







'눈의 여왕'에서 차갑게 변한 카이를 끝까지 사랑하는

게르다처럼 할머니의 사랑도 굳건했다.

가족의 사랑만큼이나 그림도 따뜻한 온기가 실린 그림책이다.

 

사랑이는 책을 읽고 할아버지에게 통화하고 싶다며

전화해 왕사탕을 사달라고 했다ㅎㅎ

할아버지가 사주신 왕사탕이 기억에 남나보다^^

책과 함꼐 온 활동지에 큰 왕사탕도 그렸다는ㅋㅋ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