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의 모든 순간은 스피치다 - 사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말하기 전략!
강미정 지음 / 책식주의 / 2017년 7월
평점 :
절판



회사생활을 하면서 또 강사일을 하면서 스피치의 중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된다. 직급이 올라갈수록 하루에도 몇번씩 이뤄지는 상사앞에서의 보고 전체회의자리에서의 ppt , 업체 미팅등 보고와 발표의 연속이다. 스피치를 배우기 위해 관련 서적도 읽어보고 까페에 가입도 해보고 인강등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자 노력중이다. 우선 <비즈니스의 모든 순간은 스피치다> 이 책은 20초 자기소개부터 스피치구성,프레젠테이션 전략,목소리 훈련법, 설득의 대화법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스피치 노하우들이 담겨있다. 책을 읽으며 저자 강의 mp3파일까지 들을 수 있어서 더욱 도움이 되었다. 책의 내용을 강의 형식으로 풀어낸 음성파일을 들으며 공부할 수 있으며 목소리 훈련법과 정확한 발음,구어체 스피치 등 텍스트로는 100%전할 수 없는 내용을 음성 강의로 코칭 받으며 더욱 완벽한 비즈니스 스피치를 구사할 수 있다.


저자 강미정대표는 10년간 지역 MBC OBS 아나운서로 활동하며 <MBC 뉴스데스크>,<정오의 희망곡>,<OBS 뉴스>,<CEO를 만나다>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예비 방송인을 위한 방송 스피치 교육을 계기로 스피치 교육에 큰 매력을 느꼈다. 그 후 스피치 전문가들과 함께 강사 교육,세미나 과정을 거쳐 분야별 스피치 교육 커리큘럼을 연구,개발했다. 스피치에 자신 없던 사람들이 자신감을 되찾고 변해가는 모습을 보며 커뮤니케이션에 보람을 느기고 방송사를 퇴사했다. 현재 <KCL 강미정커뮤니케이션연구소>를 설립해 CEO 스피치,방송 스피치,면접 스피치,비즈니스 스피치 교육을 하고 있다. 깊이 있는 스피치는 단순한 화술이 아닌 자신만의 진정성 있는 콘텐츠에서 나온다는 철학으로 교육에 임하고 있으며,현재 연세대학교 대학교 대학원 상담코칭학을 전공하며 내면의 이야기를 끌어내고 스피치로 치유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책은 총 4가지 PART로 나뉜다

 




PART 1. 20초 안에 존재감을 각인시킨다

PART 2. 1분 안에 회사를 어필한다.

PART 3. 5분 안에 사업을 설명한다.

PART 4. 30분 안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그리고 책의 PART가 끝날 때 마다 <실전연습><The 인터뷰>로 각 대표들의 스피치 팁 또한 배울 수 있다. 단순히 스피치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열거한 책이라기 보다 정말 학원에서 코칭받듯 연습도 해보고 나 자신을 꾸며보고 전문가들의 팁을 옅보며 배울 수 있는 구성이 마음에 들었다.

 


PART 1의 '스피치에도 첫인상이 있다'

"때론 미친 척하고 딱 20초만 용기를 내볼 필요가 있어. 진짜 딱 20초만 창피해도 용기를 내보는 거야. 그럼 장담하는데 멋진 일이 생길 거야!"

-영화 <우리는 동물원을 샀다> 중에서-

 

왜 20초일까? 정지된 상태에서 상대를 파악하는 데 2초가 걸리고 상대의 표정이나 동작을 파악하는데는 5초가 걸린다고한다. 여기에 인사를 포함한 대화로 상대에게 호감을 주는 데 약 20초가 걸린다고 한다. 그러니 스피치로 사람을 파악하는데 20초가 걸린다는 것이다. 20초 스피치는 생각보다 많은 곳에서 필요하며 어디서나 자기소개 한번쯤은 누구나 할 것이다. 이럴 때 멋지게 자기소개를 하는 사람과 20초동안 머뭇머뭇하다 끝나는 사람과는 첫인상에서 굉장히 큰 차이가 있을 것이다. 20초는 핵심을 전달할 수 있는 시간기도하며 동시에 상대가 나를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시간이다. 나와 내 사업의 인상은 20초안에 결정됨을 잊지말자. 그렇다면 20초안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

 

1. 목적을 담아라

2. 호기심을 유발하라

3. 패기를 담아라

여기에 저자가 정의한 사업스토리를 위한 열가지 질문도 준비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질문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정리해보고 스스로 질문을 더 만들어 봐도 좋다고 한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질문으로 만들어 하나씩 리스트에 추가해보는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는 막연하게 생각만 하지 말고 반드시 글로 적어야 명확하게 정리되고, 지금까지 겪어온 수많은 경험들이 재해석된다고 한다. 그러다보면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잇는 이야기들이 생겨나고 많은 소재를 준비하면 적재적소에 하나씩 풀어갈 수 있고 더이상 자기소개를 우려먹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이밖에 자리에 맞게 편집하고 지금 이순간을 넣는 법 등 자기소개와 회사소개를 좀 더 멋지게 할 수 있는 스킬들이 담겨있다.



 


다음으로 PART 2에 나오는 CBC 스피치 구성법이 기억에 남는다.

 

<결론 Conclusion- 본론Body - 결론 Conclusion>

 

여기서 중요 포인트는 '서론은 잊어라'!

서론은 잊고 '결론부터' 말하는 것이다. 장시간에 걸친 발표라면 시동을 거는 서론이 꼭 필요하지만 간략한 1분 소개에서 서론은 사치다.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스스로는 가장 잘 알고 있다. 그러니 결론부터 명확하게 던지고 그에 대한 근거나,이야기,예시로 구체적인 설명을 하고 마지막에 다시한번 결론을 강조해주는 것이다.

 

다른 PART 구성도 알차지만 특히 지강사는 PART 4 '30분안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다'이 부분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선 '먼저 다가가는 첫 인사' 였다. 가장 좋은 인사는 '먼저 하는 인사 '이며 처음 만났는데 활기차게 먼저 인사해주면 누구라도 기분이 좋아진다. 저자는 상대에 상관없이 어느 자리에서 누구를 만나더라도 늘 먼저 인사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인사에는 서열이 없으니 상대가 먼저 하길 기다리지 말고 내가 먼저 하자. 인사는 좋은 첫인상으로 상대의 마음을 열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니 잘 활용하면 호감도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단 상대가 지금 인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인지,다른 사람과 대화 중인지, 통화 중인지 세심하게 살펴야 한다. 하지만 기다려야하는 특별한 상황이 아닌경우 머뭇거리지 말고 주도하는게 좋다. 인사도 먼저 주도하듯이 모든 행동을 먼저 주도하는게 좋다고 한다. 명함도 먼저 건네고, 식사나 차가 나와도 먼저 건네고,자리를 옮길 때도 먼저 움직이며 주도적인 모습을 보여야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명함을 주고받는 에티켓,배려하는 작별 인사,만남후 서면 인사 등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꼭 필요한 에티켓과 매너등이 상세하게 담겨있다.

 

대화의 물고를 트는 '두 마디 대화법' 공유해보면,

 

"안녕하세요. 와, 오늘은 아침부터 엄청 덥네요."

"안녕하세요. 오늘 빗길에 차 많이 막혔죠?"

"안녕하세요. 요즘 운동하시더니 몸 좋아지셨네요!"

 

이렇게 인사에 한마디를 더 붙여 대화를 이어가는것이다. '두 마디'라고는 하지만 이렇게 대화를 시작하면 두 마디에서 끝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주고받게 된다. 여기서 지강사의 팁하나 보태면 이왕이면 부정적인 멘트보다 긍정적인 멘트로 첫 대화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상대의 관심사, 용모의 변화,이슈등으로 접근하는것도 좋다.

 


아무리 가지고 있는 무기가 좋더라도 나의 비장의 무기를 상대방에게 어필하지 못하면 효과를 발휘하기 힘들다. 같은 물건이라도 소개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도 한다. 이로써 '비즈니스의 모든 순간은 스피치'라고 정의한 저자의 말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사업의 성공을 위해,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끊임없이 누군가를 설득하고 때론 투자를 이끌어 내야 한다. 이 모든 순간 적재적소의 타이밍에 상대방에게 어필해야 하는 사업가들에게 '소통'의 힘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내 '일'의 성공을 위해서라도 비즈니스 스킬은 꼭 습관화하고 끊임없이 연습 해야 한다.  스피치에 자신이 없었던 회사원,임원분들,세일즈맨들 누구라도 명품스피치 비결을 얻고자 한다면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리뷰는 제 개인적인 소견입니다.

불펌,상업적 사용은 금지 합니다. 』


 '마음으로 소통하고 사랑으로 치유하는 강사 지유희의 도서리뷰'blog.naver.com/yoohee302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