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여자인데요, 집수리 기사입니다
안형선 지음, 조원지 그림 / 크래커 / 2025년 12월
평점 :
#여자인데요집수리기사입니다
한 사람이 자신의 선택으로 얼마나 많은 것들을 흔들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만화 에세이다.
이 책의 주인공 안형선 대표는 ‘여성 집수리 기사’라는 아직은 낯선 직업을 선택한 사람이다. 망치와 드라이버를 들고 현장에 나설 때마다 “여자가 수리를 해요?”라는 질문을 마주하지만, 그 질문에 주춤하거나 물러서기보다 더욱 단단하게 자기 자리를 만들어 간다. 이 책은 그 과정을 솔직하고 현실적으로 담담하게 보여준다.
혼자 사는 여성으로서 수리 기사를 부를 때 느꼈던 불안, 현장에서 겪는 편견,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이 일을 선택하는 이유들이 만화형식으로 가볍게 스며든다. 공감하게 되는 순간이 많아 읽는 내내 고개를 몇 번이나 끄덕였는지 모른다.
특히 이 ‘특별해 보이는 직업’이 사실은 아주 생활 밀착형이고, 또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 새삼 놀라웠다. 처음부터 능숙했던 사람이 아니라, 시행착오를 겪으며 하나씩 배워 가는 과정이 그대로 담겨 있어 더 진솔하게 느껴진다.
단순히 ‘여성 수리 기사’의 이야기라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선택하고, 그 선택을 꾸준히 이어 가는 사람의 이야기라 조금은 부러운 마음도 들었다.
직업 앞에서 스스로를 한 번쯤 제한해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며 멋지다는 생각을 한번쯤은 품게되리라..그리고 그 마음이 새로운 가능성의 시작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너무 멋지게 자신의 꿈을 이루어 나가는 저자를 마음속으로 응원해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안형선
#조원지
#오팬하우스
#만화에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