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편한 편의점 필사집
김호연 지음 / 나무옆의자 / 2025년 12월
평점 :
#불편한편의점필사집
이 책은 읽는책이라기보다는 쉬어가는 책이다.
소설의 감동을 다시한번 상기시키고 문장을 직접 써내려가면서 내마음을 들여다보고 하루를 마무리하기에 딱 적당하다.
이미 『불편한 편의점』을 읽었던 독자라면 익숙한 문장들이 손끝에서 다시 살아난다. 감명깊게 읽었던 이야기를 손으로 직접 한글자 한글자 따라 쓰다보면 그때 그 순간 그 문장이 왜 나를 울렸는지 다시한번 느끼게 된다. 그렇게 필사를 하다보면 그날의 어지러운 감정이 갈무리된다.
특히 문장을 필사한 뒤, 그 문장을 읽고 떠오른 생각과 감정을 적을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게 좋았다. 덕분에 책속 인물의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의 이야기로 이어진다. 어떤 날은 일기가.. 어떤날은 감정이 남는다,. ‘밤을 건너는 사람들’에서 지친 마음을 가만히 마주하게 하고, ‘다정한 언어는 천천히 도착한다’에서는 말 한마디의 온기를 떠올리게 한다. ‘우리의 작은 공간’을 지나 ‘편의점 너머로’ 나아가며 위로를 받고 다시 일상으로 나아가게 해준다.
김호연 작가가 직접 고른 아끼는 문장들이라 그런지 소설의 감동이 다시 살아나는 것 같다.
겨울 밤, 조용한 시간에 은은하게 불을 켜고 문장을 쓰다 보면 마음이 차분해진다. 『불편한 편의점 필사집』은 위로를 건네는 책이면서 동시에 스스로를 위로하게 해준다. 바쁜 일상 속에서 잠시 멈추고 싶은 사람에게, 조용히 추천하고 싶다.
#김호연
#나무옆의자
#필사책
#힐링북
#문장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