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데이 공부 일력 (스프링) - 무조건 합격하는 필승 마인드셋
연수남 지음 / 니들북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디데이공부일력

공부를 오래 해본 사람들은 한 번쯤 이런 순간을 겪는다. 계획은 잘 세웠는데 마음이 따라주지 않거나, 성적이 오르지 않아 불안해지는 시기. 결국 끝까지 버티게 만드는 건 결국 멘탈이라는 걸 누구나 알지만, 오랜시간동안 혼자서 멘탈을 관리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디데이 공부 일력》은 그 빈자리를 꾸준하게 채워주는 책이다.

디데이 공부일력에는 하루 한 장씩넘겨볼 수 있도록 시험일까지 남은 날을 확인하는 ‘디데이 카운트’와 함께 짧은 명언, 그리고 연수남의 조언이 담겨 있다. 하루 1분 정도면 읽을 수 있을 만큼 짧은 글이지만 그 한줄이 오늘을 다잡는 힘을 준다. 공부 시작 직전이나 쉬는 시간에 가볍게 넘겨보기 좋다.

매일매일 하루 한장씩 담겨있는 명언에는 공부뿐만아니라 자세, 감정, 시선, 태도 같은 삶의 전반적인 부분을 자극해준다. 자연스럽게 와 닿는 문장들은 오랜 시간 공부하며 자신이 직접 겪은 감정을 바탕으로 쓰여서 그런 것 같다. “한 발만 앞서라” 같은 문장을 중요하게 여겼다는 말이 왜 많은 수험생에게 닿았는지 이해가 된다.

연수남은 결국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교재보다 먼저 준비해야 할 게 마음이라는 말이 꽤나 현실적이다. 공부 계획이 자꾸 무너지는 사람, 방향을 잃은 수험생, 슬럼프에서 헤어나오지 못하는 학생이라면 책상 위에서 작은 기준점처럼 역할을 해줄 것 같다. 탁상형이라 바로 앞에 두고 지나가듯 읽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꼭 수험생이 아니어도 도움이 된다.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거나, 루틴을 다시 잡아야 하는 시점에서 하루 한 장씩 읽다 보면, 스스로를 다잡는 데 필요한 말들이 조용히 응원을 보내준다. 

공부는 결국 장기전이라고... 《디데이 공부 일력》은 그 버티는 시간을 조금 덜 흔들리게 만들어주는 일종의 ‘작은 기준점’ 같은 책이다.
매일 쌓이는 한 줄이 쓸데없지 않다는 걸, 몇 날 지나고 나면 자연스럽게 느끼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