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챔피언 하이파이브 문해력 학습 동화 10
다비드 칼리 지음, 바루 그림, 김현주 옮김 / 길벗스쿨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짓말챔피언

학교에 새로운 전학생 밥이 왔다. 그런데 아이들은 그를 ‘뻥쟁이 밥’이라고 부른다.
화산에 떨어질 뻔했는데 독수리가 구해줬다느니, 구슬치기 챔피언이라느니, 입만 열면 거짓말이 쏟아진다.
처음엔 그저 허풍이 심한 아이로만 보이지만, 밥의 거짓말 속에는 조금 다른 마음이 보인다.
관심받고 싶은 마음, 외로움을 감추고 싶은 마음 말이다.

책은 단순히 ‘거짓말은 나쁘다’라고 말하는 대신, 거짓말 뒤에 숨은 아이의 진짜 마음을 생각하게 만든다.
밥의 허풍을 웃으며 읽다가도, 어느 순간 ‘나도 저런 적이 있었지’ 하고 스스로를 돌아보게 된다.
조금이라도 멋져 보이고 싶어서, 혹은 친구의 관심을 받고 싶어서 했던 작은 과장들 말이다.

《거짓말 챔피언》은 아이의 거짓말을 비난하는 대신, 그 속의 마음을 이해하도록 돕는 그림책이다.
책을 읽으며 사실과 거짓,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법이 자연스럽게 익혀진다. 
“밥이 말한 건 사실일까?”, “친구들은 어떻게 반응했을까?” 같은 질문을 통해 아이는 스스로 판단하는 힘을 기른다.
이런 과정은 단순한 독서가 아니라,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는 첫걸음이 된다.

요즘처럼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일수록 ‘진짜를 보는 눈’이 필요하다.
《거짓말 챔피언》은 아이들에게 그 눈을 길러주는 동시에, 어른에게는 ‘아이의 말 뒤에 있는 마음’을 읽는 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웃음 속에서 따뜻한 공감이 피어나는 그림책이다.



#길벗스쿨 #다비드칼리 #하이파이브문해력 #비판적사고 #그림책추천 #아이와함께읽는책 #공감교육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