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6급 한 권으로 끝내기 - 초등 문해력까지 키워주는 한자 3박자 연상 학습법
박정서.박원길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한자 학습은 늘 '언젠가는 해야지' 하며 미뤄두기 쉬운 영역이었다. 하지만 아이가 어휘력 문제로 문장 해석에 어려움을 겪는 모습을 보며, 언젠가가 지금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문회 한자능력검정시험 6급 한 권으로 끝내기》는 그 시작을 도와준 책이다. 단순히 급수 자격증을 따기 위한 교재라기보다, 한자라는 언어가 가진 구조와 맥락을 함께 보여주는 책에 가깝다.

책의 가장 큰 장점은 ‘3박자 연상 학습법’이라 불리는 방식이다. 한자의 어원을 통해 의미를 이해하고, 함께 익혀야 할 한자들과 연결시키며, 실제 어휘에 적용하는 과정이 한자 학습의 부담을 덜어준다. 예를 들어, 어떤 글자에 ‘밭전(田)’이 들어 있다는 설명처럼, 글자 하나하나를 구조적으로 해석해 주는 방식은 아이에게도 나에게도 새로운 접근이었다.

쓰기 연습도 칸이 지나치게 많지 않아 부담 없이 따라갈 수 있었고, 실력 체크 퀴즈와 모의고사는 어느 정도 익혔는지 자연스럽게 점검하게 해준다.  사자성어, 동음이의어, 유의어·반의어 등 실생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응용 파트까지 책 안에 모두 들어 있다는 점이었다. 시험 대비는 물론, 언어에 대한 감각을 다지는 데도 유익했다.

부록으로 제공되는 소책자와 MP3, PDF 파일들도 알차다. 정리된 빈출 한자와 함께 반복해서 보고 들을 수 있으니, 혼자서도 충분히 학습 흐름을 이어갈 수 있다.

아이와 함께 매일 한두 페이지씩 읽고 쓰며 나아가다 보면, 이 공부가 단순히 자격증 한 장으로 끝나지 않기를 바라게 된다. 언어의 뿌리를 천천히 따라가다 보면, 어느 순간 사고의 깊이도 함께 자라는 것을 느낄 수 있을 테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