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를 놓는 소년 바다로 간 달팽이 24
박세영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성들의 전유물로만 알았던 수가 조선시대 전문적으로 남성 장인들이 수를 놓았다는 걸 이 책으로 처음 알게 되었네요.

사실 처음엔 궁금했던거 같아요.

남자도 수를 놓았다니?? 라는 반문을 가지고 어쩌면 정말 허무 맹랑한 소설일지도 모른다는 ㅎㅎ 생각도 가지고 있었고요.

하지만 책을 읽으면 읽을 수록 윤승에게 빠져 들어 읽어 내려 가며 소설이 아닌 진짜 실존했던 이야기 같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던거 같아요.

병자호란 후 청나라에 노예로 끌려가 힘들게 목숨만 연명하던 소년 윤승을 통해

그 시절 전쟁에 진 나라 백성들의 녹록치 않은 삶을 엿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어요.

부모의 죽음으로 더이상 고향에 대한 의미를 찾기 힘들었던 윤승과 묘족 출신의 서 사부에게 있어서 수는 삶을 살아가는 연결 통로인듯 해요.

그리고 더 큰 세상에서 평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싶어하지만 여전히 숨어서 이야기 해야 하는 내용들은 이 책이 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짐작해 볼 수 있었어요.

또 신분차이에 갇혀 진씨부인과 세자빈에게 이용 당하는건 아닌지 혼란스러워 하던 윤승에게 누나의 소식을 찾아 알려준 그들의 모습은 반전이었던듯 싶어요.

새로운 세상을 찾아 떠나는 윤승과 양양을 도와주기 위해 그토록 윤승을 매질하고 괴롭혔던 부카의 모습에서 그토록 모질고 무섭기만 했던 부카 그 역시도 아무것도 스스로 선택할 수 없는 삶에 갇힌 사람이란걸 알려주는건 우리에게 많은 생각을 할 수 있는 고민거리를 주었다.

과하지 않지만 그래도 흡입력 있게 이어가는 책이라 더 재미있게 읽어 내려 갈 수 있을듯 싶어 우리 아이들에게ㅔ 추천해 주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