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학 독해 DNA 깨우기 2 독해 기술 (2024년용) - 해법 중학 국어 중학 국어 DNA 깨우기 (2024년)
김철회 외 지음 / 천재교육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올해도 어김 없이 불수능이었던 수능 언어영역

아이들의 변별력을 키운다는 미명아래 정말 어디서 저런 지문들을 찾아 냈을까?란 의구심마저 드는 내용들로 가득차 있는 지문들을 보며 또다시 마음을 다잡고 독해의 길로 들어가게 만드는 수능

게다가 지난주 끝난 기말고사도 자꾸만 많은 독해를 원하는 패턴으로 바뀌어만 가다보니 반에서 국어 점수가 생각보다 많이 안나오는 경우가 많은거 같아요.

문법은 무작정 외우기만 해도 되는것이지만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해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것들은 많이 읽고 또 많이 풀어 보는 것 밖에는 방법이 따로 없는거 같아요.

초등학교때까지는 학기중에도 꼬박꼬박 독해서를 풀게 했었는데 중학교에 입학하고 시험이란걸 보게 되니 수행과 지필평가에 치여 학기중 독해서는 꿈도 못꾸게 되네요. 그렇다고 하냥 손 놓고 있을수도 없는 노릇이라 방학에만 풀게 했는데 이번 기말고사까지 치르며 1년여간 4번의 시험을 치른 결과 독해서는 절대 손에서 놓으면 안되겠다라는 다짐을 하게 해요.

밑바탕이라고 해야 하나요?

별도로 학원도 다니지 않고 집에서 홈스쿨링으로만 학습하는 우리아이

1학기 전과목 ALL A에 이어 2학기도 ALL A가 나왔어요.

그리고 그 이유를 저는 독해서에서 찾게 되는거 같아요.

글을 읽고 문제 의도를 파악해 푸는 독해는 어쩌면 모든 과목의 기본이 되지 않나 싶어요.

이렇게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독해의 중요성을 좀더 강조하고 싶어 #천재교육의 #비문학독해DNA깨우기에 대해 소개해 주고 싶어요.

천재교육의 DNA깨우기 시리즈중 비문학 독해 부분 비문학 독해 DNA깨우기는 교과 연계 배경지식 쌓기와 단계별로 기술 익히기와 더불어 어휘력 챙기기까지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재예요.

중학생 아이들이 많이 애용하는 강남인강 교재로도 활용되고 있으니 학습에 활용해 보는것 추천해요.

비문학 독해DNA시리즈는 학년별 맞춤으로 생각하시면 편하실 거예요.

그렇다고 일반 문제집들처럼 꼭 그 학년에 맞춤할 필요는 없어요.

내 아이의 역량에 맞게 찾아 학습하게 하는게 더 도움이 되실 거예요.

저희는 지난 겨울 방학에 3권까지 끝냈지만 지금 다시 2권으로 회귀했어요.

학년 마무리 짓는 용으로 활용하기 위해서요.

그리고 확실히 이렇게 하니 오답률이 눈에 보일 정도로 줄어드는걸 알수 있었어요.

중2,3이지만 독해서에 처음 입문학는 친구들은 1권부터 중1 친구라도 독해실력이 좋은 친구들은 3권까지 내리 풀어 내려가도 상관없을 정도로 구성도 알차고 난이도 배분도 잘 되어 있는 교재예요.

책속의 책 이 들어 있어요. 부족한 어휘를 늘려주는데 효과적인 책이예요.

단순 어휘 설명서가 아닌 예를 들어 그 쓰임을 정확히 알게 해주고 유의어나 반의어에 참고어휘까지 포함해 주고 있어서 미니북이 제법 알차게 구성되어져 있어요.

독해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 해주고 있는 내용이예요.

누구나 전적으로 동의할 내용들이기에..

꼭 읽어 보심이~~

국어를 못하는 친구가 다른 과목을 잘 하는건 사실 사상누각이 될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해요.

유럽에선 수학이 인문학의 범주에 들어간다고 해요.

그만큼 수학의 기본도 독해이고 지금 우리의 교육과정도 그 길로 가기위해 가고 있다고 생각해요.

독서가 기본이 되는 독해지만 방대한 양의 그 많은 책을 다 읽을 수 없기에 우린 오늘도 아이들을 위해 최선책으로 독해서를 찾게 되는거 같아요.

책속에 들어있는 학습계획표

저희도 이걸 사용하면 참 좋은데.. 저희 아이는 이런 꼼꼼함과는 정말 거리가 넘 멀어서...

늘 작심삼일도 못하고 파하다 보니 언젠가 부터는 본인 스스로가 작성하는걸 포기해 버리더라구요.

그래도 늘 끝까지 완북하는 아이이기에 저도 잔소리는 뒤로 넣어 두었어요^^"

매일 매일 학습하는게 부담스럽다고 느껴지는 친구들에게는 묘한 카타르시스가 느껴질 학습계획표~~

수록 지문의 중학교 교과 내용 연계표가 들어 있어서 확인해 보기 좋아요.

독해서지만 비문학 독해서이기 때문에 국어에 국한되어 있는게 아닌 전 과목을 아우르고 있어요.

비문학 독해 DNA깨우기는 크게 독해기술과 독해실전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쉽게 이론과 실전으로 나뉘어 있다고 보면 좋아요.

독해 기술에서는 효율적인 읽기 방법을 사용하여 독해 실력을 탄탄하게 해 줄 '독해 기술'을 수록해 주고 있고

글에 제시된 정보를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는 훈련을 통해, 지문을 읽고 문제를 푸는 능력 향상을 이룰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어요.

독해실전의 첫변째 특장점은 다양한 교과 연계 배경ㅣ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국어에 국한된 내용이 아닌 국어, 사회, 과학, 수학, 기술, 가정등 교과 내용과 연계한 제재 선정을 통해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통합으로 나뉘어 학습할 수 있게 해주고 있어요.

거기에 어휘 더 쌓기를 통해 독해의 기초가 되는 어휘를 모아 한번 더 정리 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이야기 더 잇기를 통해서는 지문과 관련한 흥미 있는 읽기 자료 수록도 해주고 있어서 다양한 배경지식 쌓기에도 좋아요.

마지막으로 비판적 사고력 키우기에서는 찬성 vs 반대를 통해 중학생 수준에서 생각해 볼 만한 사회 현상이나 문제들에서 주제를 뽑아, 이에 대한 상반된 입장의 두 글을 제시해 주고 있어요.

또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해 봄으로써, 비판적 사고력 향상도 가능하게 해줘요.

독해서라면 그저 읽고 글의 맥락을 이해하고 문제를 푼다는 개념이었는데 좀더 확장된 독해를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천재교육의 비문학 독해 DNA깨우기는 다양한 배경지식도 쌓고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를 접하면서 다양한 분야의 지문들을 통해 독해력을 향상시킬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교재예요.

그리고 교과 내용과 연계된 내용이 들어 있다보니 그저 읽고 문제 풀어보는것 만으로도 기본적인 예습과 복습이 이루어지는 장점도 가지고 있어요.

독해에 유독 자신없는 친구들이나 국어가 어려운 친구들에게 좋은 기초다지기용 교재예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