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은 하루 국어 중학 소설(작품) (2024년용) - 중학 바탕학습 중등 시작은 하루 (2024년)
천재교육(참고서) 편집부 지음 / 천재교육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학기 공부를 시켜야 하는데 어떤 걸 더 집중해야 하는지... 부족한 부분을 어떻게 더 보강해야 하는지..

과연 잘 하고 있는지의 걱정이 늘 함께 따라 다니네요.

초등학교를 졸업하면 스스로 공부해서 엄마의 고민과 걱정거리를 날려 버려 줄거라는 기대 아닌 기대를 품기도 했지만... 역시나 중학생이 되어도 지난해와 같은 고민.

그나마 학습해야 하는 과목이 더 늘었기 때문에 아이의 마음가짐이 조금은 단단해 진게 위안이라고 할까요?

다른 집들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저희집은 2020년 한 해 코로나 여파로 중학교1학년을 어영부영 보냈기에 당장 시험이 시작되는 중학교 2학년 1학기를 앞두고 홈스쿨링 계획도 더 타이트 하게 짰어요.

그리고 용두사미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엄마도 같이 계획을 만들어 함께하기로 했어요.

국어같은 경우도 기존에 어휘와 비문학 독해 위주의 학습을 진행했다면 이번 겨울방학엔 문학작품에 좀더 집중해 보기로 했어요.

특히 한국문학은 어휘나 문법을 동반 학습해야 이해 되는 경우가 많고 이 시기가 아니면 한국문학 책읽기에 시간을 할애하기도 힘들거 같다는 이유도 작용했고요.

한국문학이란것이 초등시기에 읽기엔 아이가 너무 버거워하고 중학교 2~3학년 시기에 읽으면 내용이해도도 가장 좋은 시기인거 같아요.

저희집도 겨울 방학동안 읽힐 요량으로 한국문학 전질을 들이긴 했는데.. 아이가 몇 몇 권만 좋아할 뿐 그닥 흥미있어 하진 않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고민이 되었었는데 천재교육의 시작은 하루 국어시리즈중 소설이 그 고민을 많이 담아 주었네요.
시작은 하루 국어 중학 바탕 학습 소설(작품)으로 표기 되어 있다는건 역시나 시리즈가 있다는거 다들 눈치 채셨죠?ㅎㅎ
수필/비문학/문법/소설(작품)/소설(개념)/시로 나뉘어져 있는 하루 국어

중학1~3학년용으로 총 6권 구성으로 되어 있어요.

저희는 기존에 비문학과 문법은 학습중이었기에 이 번 겨울방학을 통해서는 수필과 소설(작품,개념),시 부분을 학습할 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하루 6쪽 주5일 4주 완성이라는 단기간에 중학 국어를 보충할 수 있게 되어 있는게 매력인듯 싶어요.
주별로 주제를 선정해 제시해 주고 있어요.
사실 소설(작품)같은 경우는 좀더 많은 양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문제집을 풀면서 생겼어요.

기초학습능력 강화라는 거창한 목표보다 이 책을 통해 진정한 홈스쿨링을 할 수 있을거 같거든요.

워낙 읽을 요소도 많고 이해하기 싶고 직접적인 설명도 되어 있다보니 아이가 부담스러워 하기 보다는 재미 있게 국어의 기본기를 다질수 있더라구요.
작품에 대한 설명과 인물, 배경, 사건등의 소설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들을 잘 설명해 주고 있어서 책 읽기가 잘 안된 친구들에게도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예요.
한주에 두가지 소설을 읽고 학습하게 되어 있고 주차별로 별도로 특강을 제공해 주고 있어요.
공부할 소설 작품의 소개 글과 핵심 장면을 살펴보면서 소설의 내용을 좀더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작품의 시대적 배경에 대해 시작전 제시해 주고 있다.
전체 줄거리를 쉽게 파악할 수 있고 주요 인물 관계도도 이해 하기 쉽게 그림으로 제공해 주고 있어요.
장면 설명까지 꼼꼼하게 되어 있어서 이 책의 내용을 제대로 알지 못하는 친구들이 학습하기에도 거부감이 없게 되어 있어요. 이해서 국어 바탕학습이라고 하나봐요.
소설 작품을 이해하는데 꼭 필요한 어휘도 각 페이지마다 포함해 주고 있어서 어휘 부족으로 책 내용을 이해 하기 힘든 아이에게도 좋아요.
page에 따라 글의 내용에 관계되는 문제 들이 제공되고 있어서 작품을 좀더 깊이 있게 이해 할 수 있어요.
중요 내용은 '여기에 주목해 봐!'를 통해 한번 더 꼼꼼하게 짚어 주는 센스
문제 풀이의 길잡이 도움말도 곳곳에 스스로 자학자습을 해야 하는 아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재예요.
작품의 중요 사건이나 등장인물의 성격등도 별도로 제공해 주고 있어서 글의 이해도를 높여 줘요.
이틀에 한 작품씩 1주일에 두 작품을 학습할 수 있게 되어 있고 한주 동안 공부한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 점검해 볼 수 있게 되어 있어 반복학습을 통해 기초 바탕학습을 하기에 좋아요.
누구나 100점 테스트는 간단한 확인 문제를 풀면서 공부한 내용을 점검해 볼 수 있게 해 주었어요.

어려운 문제가 아닌 글을 제대로 이해 하고 있는 지를 확인하는 용도로 보심 좋을거 같아요.
특강 창의/융합/코딩에서는 공부한 내용을 다양한 상황에 적용해 보며 창의력과 문제 해결능력을 길러 볼수 있게 해주고 있어요.

독서를 힘들어 하는 친구들이나 겨울방학동안 기본기를 탄탄하게 다지길 희망하는 친구들에게 추천해 주고 싶은 책

시작은 하루 국어 시리즈

하루 하루 쌓이는 공부 습관과 더불어 중학 국어 실력도 향상되게 해 줘서 좋아요.

책읽기가 잘 되어 있는 친구들은 하루에 이틀치를 다 나가도 전혀 부담없고 오히려 내용 이해 하기에도 좋으니 아이의 실력에 맞게 학습 내용을 조절해 가며 학습하는것도 좋을거 같아요.

이번 겨울 방학 하루 국어 시리즈와 함께 중학 국어의 자신감도 up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