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중심 초등 수학 5-2 (2018년) 초등 수학중심 (2018년)
미래엔 교육콘텐츠연구회 엮음 / 미래엔 / 201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아이의 학년이 오를수록 왜 나의~~시간의 흐름이 빨라지는건지.... 정말 모르겠다.

예전에 읽었던 뇌과학 관련책에서는 나이가 들면 모든것이 익숙해 지기 때문에 당연한 거라고 했는데...

사실 아이의 학년이 오를수록 매 학기 순간순간 나도 아이와 함께 새롭게 배우고 있는 중이라 모든게 다 새로운데...ㅠㅠ말이다.

우리학교는 이번 여름 공사로 인해 여름방학이 다른 학교보다 2주가까이 늦어졌다.

뭐 방학이 늦어진다고 해도 크게 달라질건 없지만..

늘 그래왔듯 이번 여름 방학에도 다른 과목들 보다는 수학과 영어가 주가 되어야 하기에...

방학전부터 야금야금 공부해야할 것들에 대해 계획을 진행해 왔다.

특히 수학은 1학기 6단원 시험이 끝나는 날부터 미리 준비해둔  5-2학기 수학책과 수학 익힘책으로 워밍업을 했다

이번 학년은 다행히도 선생님께서 진도를 팍팍 빼주신 관계로 시간적 여유가 지난학년보다는 많았기 때문에...이래저래 많이 편했던 것도 사실이고... 시간이 정말 중요한건 맞나보다.

지난주 월요일부터 시작된 방학...

월요일부터 문제집 풀이에 들어갔다..

사실 처음엔 계획을 좀 구체적으로 잡아서 해야 하나? 고민도 했지만 이번엔 무조건 진도 빼는데 목적을 두기로 하고..할 수 있으면 6학년 내용도 빨리 접하게 하고 싶기에..예전처럼 많은 양의 문제집을 풀어 새학기를 준비하기 보다는 한권의 문제집을 정해 집중적으로 풀고 다음학기 예습으로 넘어갈 예정이다.

다행히 엔유맘6기도 함께 하게 되어...집중 문제푸는 영역은 수학중심이 함께 해줄거 같다.

이번 여름 아이 중학교 배정때문에 이사를 계획했기에 미래엔유맘과 함께 할 수 없을거라 생각하고 신청도 안하고 있었는데...

웬지 그렇게 하고 나면 아이와 하는 공부 패턴이 무너져 버릴거 같아... 뒤늦게 부랴부랴 신청했는데.. 다행히 함께 하게 되어... 어찌나 고맙던지..

게다가 아이와 막상 공부하다보니.. 신청 안했음 정말 많이 후회했을거 같단 생각도 든다.^^


2학기 우리가 신청한 수학중심과 유형맞짱, 쏙셈

그전엔 방학에 이 세녀석들을 다 함께 했었지만 이번여름엔 진도를 좀 빡빡하게 빼야하는관계로...

방학엔 수학중심을 학기중엔 유형맞짱과 쏙셈을 진행하고

학기말이나 겨울방학을 활용해 문해길을 진행하려한다.

이번학기도 잘 부탁한다~~!!!! 미래엔삼총사~~~

우선 2학기를 논하기전 1학기 진행한 수학중심에 대해서도 이야기 해야 할거 같다.

5학년에 들어가니 갑자기 어려워 지기 시작한 수학

뭐 늘상 그래왔었지만

그래도 4학년까지는 기존에 배웠던 내용들에 숟가락 하나 더 얹지는 형색이었다면

5학년 수학부터는 새로운 용어들이 튀어나오면서 1단원부터 정신차리지 못할 정도로 밀고 올라왔다.

그래서 인지 확실히 5학년 시험부터는 반 아이들 성적이 양분되는게 보이기 시작했다.

중간이 없다고 해야 하나??

4학년때까지는 중간 성적을 보이는 아이들이 제일 많았는데 5학년 1학기에는 아이들 성적이 중간이 없이 잘하는 아이와 못하는 아이로 나뉘는게 보였다.

아마도 기초가 부실한 아이들이 무너져 내리는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학원진도는 중학교를 배운다고 하는 아이들이 기본 연산이 잘 안되는 모습을 보이거나 개념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문제를 푸는 모습들이 아이 친구들을 통해 종종 보이기 시작했다.

그런면에서 수학중심과 3학년때부터 늘 함께 해온 우리 아이는 좋은 성적을 내주었다..^^

5학년 1학기 4단원에서 1문제를 틀린걸 제외하곤 만점이기에..

그나마 4단원 틀린문제도 연산실수...-_-"였기에...

2학기부터는 쏙셈도 두번씩 돌아가리라... 다짐했다..ㅋㅋ



이번 2학기 함께 예습을 도와줄 수학중심

개념부터 시작해서 시험대비까지.. 꼼꼼하게 함께 해주는 녀석이기에.. 이번에도 믿는다.

2학기 1단원인 소수의 곱셈을 진행하다보니... 웬걸??

5학년 1학기에 배운 내용들이 다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5학년 1학기에 분수와 관련된 내용들을 많이 배웠던 이유가 2학기 진도를 위함이었다는걸 여기서 다시한번 느낄 수 있었다.

대신 1학기 내용을 꼼꼼히 진행해서 인지 2학기 내용은 아이가 받아들이는데 정말 쉬웠다.

이래서 다시한번 기초가 중요하단 사실 또 알게 된다.
















 












 

교과서를 끝내자마자 시작한 문제집...

사실 생각보다 틀리는 문제가 적어 당황했다.

음...오답 개수가 좀더 많아햐 했는데..ㅋㅋ 하는 생각을 하고..

틀린문제에 대해서만 다시 한번 짚어봤다.

앞에 0.001이 틀렸는데 어찌 뒤에 답이 맞았는데...

0.1*0.1에서 1앞에서 소숫점을 들어갔단다.

웬지 너무 잘한다 했더니 가장 기초적인데서 이렇게 헛점을 보인다..ㅋ

이건 다 풀어놓고...

왜 100이 나왔는지...

이런 허당기를 보이는 우리 아이...ㅠㅠ

곱셈실수...

이래서 절대 연산을 놓을 수 없다.

연산은 해도해도 과한게 아니라는걸 또 한번 깨닫는다..

이렇게 연산이 틀리는 경우가 사실 제일 억울한 경우 인데...-_-"

그렇게 생각하는게 엄마만이라는게.. 함정..

이문제 역시 연산오류네요..


5번 9번은 왜 저리 풀었는지,,,,

위에 과정을 보면 제대로 풀로 있는데 말도 안된는데서 약분을 한거 같아요...ㅜㅜ



그리고 이번 1단원 학습을 하면서 가장 문제점이었던

사고력 키우기의 2와 2-1번 문제

사실 앞에서 틀린 다른 문제들은 대부분이 연산 실수에서 오는 문제이기 때문에 아이가 문제 이해를 못하는 문제는 아니었다. 하지만 2번 문제와 2-1번 문제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다 같은 유형의 문제를 동시에 틀린건 우리 아이가 이 유형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거라 본다.

어찌 보면 말장난인 문제인데.. 그 문제를 정확히 파악 못하고 있었다.

아이에게 천천히 다시 설명하고 소수점의 위치에 대해 다시 한번 마무리 하고 이단원을 마무리 했다.


전체적으로 1학기를 보낸후 2학기 문제를 푸니 그닥 큰 문제는 없었다.

다만 1학기가 제대로 되지 않은 친구들은 2학기도 많이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래서 5학년 부터는 수포자가 나오기 시작하나 보다.

이번 여름 늘 아이와 함께 해주는 수학중심과 수학개념의 중심을 잡아 차근차근 실력을 쌓아 올려야 겠다.


기초 개념부터 연산까지 수학 완전정복을 꿈꾸는 아이에게 꼭 필요한 쏙셈,수학중심, 유형맞짱으로 함께하다 보면

수포자는 남의 아이 이야기가 될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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