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이토 히토리의 어떻게 살 것인가 - 일본 최고의 자수성가 억만장자가 깨달은 인생을 바꾸는 5가지 태도
사이토 히토리 지음, 황미숙 옮김 / 현대지성 / 2026년 1월
평점 :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싱거운 소리일지 모르지만 우리 모두는 인생 1회차이다. 우리 앞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어떻게 대처해야할 지 겪어보지 못한 경험들이 수없이 많다. 그래서 우리는 미리 대처하고 싶고 대비하고 싶어하지만 쉽지 않다. 우리의 삶을 비유적으로 불빛 하나없는 깜깜한 터널 속을 손으로 더듬더듬거리며 조심스럽게 나아가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터널 속에는 장애물이 있을 수도 있고 갈림길이 있을 수 있다. 우리는 그것들을 알지 못한다. 그때 그때 대처하며 경험을 쌓아갈 뿐이다. 단, 한가지 완벽하게 똑같은 길은 아닐지라도 우리 이전에 앞서 나아간 선배들이 있다는 것이다. 그 선배들의 조언은 우리가 삶을 사는데 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우리는 그들의 경험을 보고 읽고 듣는 것이다.
<사이토 히토리의 어떻게 살 것인가>도 그 경험들 중 하나이다. 사이토 히토리 작가가 살면서 그의 삶에 도움이 되었던 이야기를 우리에게 전해준다. 우리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서 말이다.
그는 자존, 습관, 인연, 성공, 생사이라는 5개 파트로 나누어 우리에게 조언을 해준다. 그의 조언을 읽으며 내가 겪은 힘들었던 일들이 많이 생각났다. 특히 인연 파트에서 인간관계 때문에 스스로를 희생하지 말라는 그의 경고는 큰 공감을 주었다. 나를 힘들게 하는 인연, 내가 희생하는 인연을 당연하게 생각했었던 나를 스스로 반성하게 만들었고 내가 행복해야 주위 사람들이 행복하다는 말은 나의 앞으로의 방향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나의 태도가 나의 인생을 결정한다는 이야기는 다른 수많은 조언을 다시 떠오르게 해주었다. 우리는 한순간의 결과에 일희일비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우리의 인생은 길다. 저자의 조언처럼 즐기고 행복하다고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칭찬한다면 나의 인생은 바뀔 것이다. 태도 행동이 되지 않게 지금부터라도 터널 속을 즐거운 마음가짐으로 헤쳐나가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