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다이어트의 뇌과학 - 요요 없이 평생 유지하는 뇌과학 기반 다이어트 혁명 ㅣ 쓸모 많은 뇌과학 12
카트리나 우벨 지음, 장혜인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6월
평점 :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아닐지라도 많은 사람이 살을 빼는 것에 대한 고민을 해봤을 것이다. 운동도 해보고 굶어도 보고 유튜브 영상도 보고 책도 읽어보면서 날씬한 몸매 또는 멋진 몸을 꿈꾸면서 말이다. 나 또한 내 배를 두르고 있는 튜브를 보며 나도 언젠가는 뱃살을 없애겠다는 다짐을 했었다. 실제로 여러 번 도전하기도 했다. 한번은 10kg을 감량하며 성공하는 듯했었다. 그러나 한번 풀린 고삐를 제대로 잡지 못해 요요가 세게 왔었다. 그리고 다시 다이어트를 도전하려고 하던 중에 『다이어트의 뇌과학』을 읽게 되었다.
그동안 읽었던 다이어트 서적과 인터넷 자료 그리고 유튜브에서는 단순히 운동방법과 식단관리 방법, 더 나아가 우리 몸의 호르몬 작용 방식을 설명하며 호르몬을 이용하라는 내용이었다. 『다이어트의 뇌과학』도 물론 기본적인 식단관리 및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러나 다른 책들과 달리 『다이어트의 뇌과학』은 지속적인 체중 유지를 목표로 우리가 어떻게 해야 우리가 목표로 하는 체중을 유지할 수 있을지 다룬다. 특히, 감정과 음식에 관계를 설명하며 우리에게 감정적인 섭식을 지양하라고 이야기한다. 작가는 우리가 우리의 감정을 인지하고 그 감정을 통제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음식을 통한 충족보다는 대체 수단을 통하여 우리의 결핍을 채우는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우리가 적정 체중에 도달하고 유지하는 것을 도와준다.
『다이어트의 뇌과학』은 감정에 할당한 분량이 상당하다. 그만큼 우리의 감정이 다이어트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방증하는 듯하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사실 다이어트 책을 읽는 느낌보다는 우리의 정신건강을 위한 책을 읽는 느낌이 들 정도니까 말이다. 다시 말하자면 우리가 우리의 감정을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다면 성공적인 체중 도달과 체중 유지를 달성할 수 있다는 의미일 것이다. 만약 당신이 『다이어트의 뇌과학』을 읽는다면 나의 정신건강과 신체 건강 모두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만년 숙제 다이어트, 이 기회에 한 번 풀어보는 것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