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트레칭의 정석 - 스트레칭조이의 몸과 마음을 풀어 주는 유연성의 마법
김성종.오세인 지음 / 북스고 / 2024년 7월
평점 :

스트레칭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면서 자잘한 부상부터 심각한 부상을 입기 시작하면서부터였다. 처음에 운동을 시작했을 때 준비운동, 스트레칭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내 몸만 믿고 무식하게 운동했었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한계가 다가왔고, 손목, 어깨, 허리, 무릎에 부상을 입었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라는 말처럼 뒤늦게 스트레칭을 통한 몸풀기로 근육을 풀어주고 운동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스트레칭을 배우기 위한 책으로 『스트레칭의 정석』을 선택하였다. 『스트레칭의 정석』의 저자는 스트레칭 효과로 운동의 퍼포먼스 향상과 부상 방지뿐만 아니라 한평생 가지고 살아왔던 만성 통증을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이야기한다. 그러면서 스트레칭 효과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한 후 부위별 스트레칭, 체형별 스트레칭, 가동성과 유연성을 키우는 스트레칭으로 챕터를 나누어 우리에게 스트레칭을 알려준다. 『스트레칭의 정석』은 스트레칭을 자세 하나하나를 사진으로 보여주고 친절하게 설명한다. 우리는 순서대로 사진을 보고 스트레칭을 따라 하면 된다. 그리고 각 스트레칭 파트에서는 그 스트레칭의 핵심 포인트를 하나씩 잡아주는데 우리는 그 포인트에 중점을 두고 스트레칭하면 된다.
이 책의 좋은 점은 부위별로 스트레칭 방법을 알려주어 우리에게 필요한 운동을 쉽게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여러 사람이 관심을 가질 만한 거북목, 굽은 등, 일자목, 편평 등과 같은 체형을 개선할 수 있는 스트레칭 방법도 알려준다.
최근에 유튜브 등 여러 콘텐츠들을 쉽게 접할 수 있어 스트레칭 운동을 배우기가 편하다. 하지만 내가 관심이 있는 스트레칭을 하나하나 검색하여 찾고 그 영상을 시청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다. 이 책은 단지 책을 펼쳐서 목차를 보고 내가 관심이 있는 스트레칭의 페이지로 가면 된다. 그러면 우리는 바로 스트레칭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부상을 방지하거나 운동 퍼포먼스를 올리고 싶은 사람, 만성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은 오늘부터 이 책 『스트레칭의 정석』을 펼치고 우리 몸에 행복을 갖다 주자.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