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아주 작은 대화의 기술 - 힘들이지 않고 사람의 마음을 얻는 80가지 인간관계의 기술
레일 라운즈 지음, 정지현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5월
평점 :

세일즈를 잘하던,
인간관계를 잘 풀던,
문제해결을 하기 위한 시초, 시작은 말하기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물론, 말하기가 전부라는 것은 아니다. 세일즈를 할 때, 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도 중요하고 영업 사원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나에 대한 이해, 상대방에 대한 이해, 그 주위 상황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모든 것을 풀어나가기 위한 말하기 기술이 아닐까 싶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풀어나가는 데에 말하기는 필수적이다.
선천적으로 혹은 후천적인 노력으로 말하기 기술을 나의 것으로 만든 사람을 제외하고 말을 잘하고 싶다는 갈증을 느끼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지금도 나를 포함해서 많은 이들은 ‘말을 잘하고 싶다’라는 막연한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나도 그 노력의 하나로 책을 읽고 바꿔보려고 노력을 짧게 자주 했었다. 하지만 책의 막연한 설명은 실천으로 옮기기 어려웠다. ‘무엇이다’라고 말할 뿐 ‘어떻게 해라’라는 구체적인 솔루션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맞는 말이지만 나에게는 너무나 이상적이고 실생활에 적용하고 실천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아주 작은 대화의 기술』은 짧고 명확한 설명 그리고 그 팁에 맞는 예시들로 어떻게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이야기의 물꼬를 트고 대화를 이끌어 가는지 우리에게 전달한다. 물론 이 책을 한번 읽고 말하기의 달인이 되기는 힘들 것이다. 하지만 각 파트를 읽고 실제로 적용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내일의 변화가 기대된다는 것은 긍정적인 신호로 보인다.
인간관계의 고트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을 이론 편으로 『아주 작은 대화의 기술』을 실천 편으로 활용하여 삶의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해보자.
*본 서평은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받아 작성하였습니다.